스내커

'응답하라 1997' 이 소비자 지갑을 털었다.

[창업 도서관은 최근의 사회적인 이슈를 사례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글입니다.]

“추억을 느끼세요!” 불황 속 이색마케팅

응답하라 1997 ! 얼마 전, 케이블방송사에서 방송되어 큰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입니다. 다들 보셨나요? 드 당시 대한민국은 어땠길래? 왜 이 드라마가 추억을 타고 많은 사랑을 받았을까요? 1997년 대한민국은 IMF 구제금융을 요청하게 되었고 수많은 기업들과 은행들이 문을 닫거나 외국계 기업으로 넘어가게 되는 시점이었습니다. 이렇게 모두가 어려웠던 시기가 어느새 추억이 되어버린 1997년을 잊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삶이 팍팍하고 어려워질수록 익숙한 것에 심리적 위안을 받을 수 있는 점 때문에 복고풍이 인기를 얻고 있죠?. 이토록 경기가 불황일수록 유행하는 복고열풍, 창업업계도 추억 살리기, 복고 트렌드가 대세입니다.

인테리어 혹은 과거에 즐겨 먹었던 추억의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추억열풍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추억열풍에 따라 음식 트렌드에 가장 민감할 수밖에 없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업계도 자연스레 추억의 음식에 대한 메뉴 개발하는 등 창업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좋은 기억이든 나쁜 기억이든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노스텔지어 마케팅, 일명 추억 마케팅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창업 트렌드뿐만 아니라, 매스컴에서도 복고풍이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억의 마케팅에는 소비자들이 쉽게 지갑을 연다고 합니다. 배고팠던 시절 허기를 달래주던 국수가 다시 각광받고 있는 것도 불경기 창업시장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합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키느냐가 추억 마케팅의 성공요인이라고 판단합니다. 과거에 내가 갖고 있었던 지위, 그 근원 자체를 확실하고 명확하게 규정을 한 다음에 소비자들에게 스스로 결정하고 만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주는 분위기, 그런 것들을 조성해 주는 게 노스텔지어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대로 대변되는 첨단시대에 촌스러움으로 세대를 뛰어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추억 마케팅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연합창업컨설팅(www.jes2000.com / 02-2264-2334) 최 재 봉 소장

연합창업컨설팅(www.jes2000.com / 02-2264-2334)을 14년 째 운영하고 있으며, 자영업자들이 부담 없이 고민을 털어놓고 상담하는 ‘소상공인 미다스의 손’이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