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사람들은 경제를 성장이나 개발로 먼저 인식하지만 실제 우리에게 더 필요하고 중요한 경제는 사회적 분배(가장 대표적인 것들이 세금이나 복지, 정부예산집향의 방향이자 원칙 등)다.
벌어야 나눌게 아니냐 하는 이들도 있지만 이미 우린 꽤 벌었고 앞으로 벌 것에 대한 분배의 룰이 잘 정립되어야 일하는 사람도 더 열심히 신나게 일한다.

정치권과 기업이 늘 개발과 성장 논리로만 경제를 내세우지만, 정작 우리에게 필요한 진짜 경제에 대해선 일부러 외면하기도 한다.

 

분배도 복지도 경제다. 분배와 복지는 소비와도 직결되고, 우리가 가진 사회적 관계이자 행복추구권과도 밀접하다. 경제를 너무 생산과 그를 통해 부를 이루는 것으로만 편협하게 바라봐선 곤란하다.

참고로, 사전적 정의로서 경제는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생산ㆍ분배ㆍ소비하는 모든 활동, 또는 그것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다.

* 일부 언론에서 이번 보궐선거에서 새누리의 경제살리기에 민심이 손을 들어줬다는 식으로 해석하길래.. 경제에 대한 오해를 하는 이들이 많은듯 해서 생각난걸 몇자 적어봄...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에서 연구와 저술, 컨설팅, 강연/워크샵 등 지식정보 기반형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