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핵심가치는 이제 생존의 문제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예외 없이 핵심가치가 발견된다. 핵심가치는 기업의 성공DNA와 같아서 GE, IBM, HP, P&G 등 세계적 기업들도 어려움을 극복하고 재도약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따라서 성공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핵심가치를 발견하고 정립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핵심가치란 무엇인가? 핵심가치(Core Value)란 ‘조직을 이끄는 바람직한 행동들을 제시하는 기본적인 규범’을 말한다.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이자 신념이 바로 핵심가치다. 핵심가치는 장기간 변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제임스 콜린스와 제리 포라스의 저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원제: Built to Last)을 보면, 3M, 월마트, 존슨앤존슨 등 일류 기업들에게는 자기 회사의 핵심가치를 구성원들에게 전파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가치는 불투명한 것에 의미를 더해주고 이 과정에서 전략적 목표를 설정해준다. 예를 들어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 1876년 설립한 연구소를 모태로 태동한 GE는, 백열전구를 대중화시킨 이래 전구, 활동사진, 축음기 등 전기관련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친근한 기업이 된다. 하지만 전기와 관련된 회사 이미지에 머물러 있던 GE는 1987년에 채택한 새로운 기업명칭을 통해 더 이상 제너럴 일렉트릭으로 불리지 않는다. GE는 호기심, 열정, 대처능력 등 8가지 핵심가치를 선정한다. 이와 같은 핵심가치는 기술에서 디자인까지 회사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동원하고 있다. 

 

핵심가치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도 마찬가지이다. 개인의 핵심가치는 자신의 본질적이면서 지속적인 경쟁력의 원동력이 된다. 사람들마다 자신의 상황이 달라서 자신에게 맞는 핵심가치를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어려울수록 흔들기 쉬운데 그 때마다 핵심가치는 자신의 본래 모습을 잃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핵심가치를 발견해서 정립하는 것은 자기혁신에 매우 중요하다.


장기적 자기혁신 전략의 첫단계는 핵심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핵심가치를 발견해야 한다. 정량할 수 없는 핵심가치를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마치 사금을 깨는 마음으로 가치를 찾아내야 한다. 핵심가치는 외부에서 끌어와 설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 내부에 있는 핵심가치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핵심가치는 어느날 뚝딱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체화된 가치 중에서 가장 핵심인 것을 뽑아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핵심가치를 발견할 때 단순히 유명한 사례나 사회적으로 많이 통용되는 것을  베끼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썼던 노트나 수첩, 그리고 스크랩 등을 뒤져서 자기 나름대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가치와 신념을 발견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핵심가치는 자신의 의지와 방향성을 바탕으로 도출해야 한다.

 

핵심가치는 지나치게 많아서는 안된다. 핵심가치는 보통 3∼5개 정도로 압축시켜야 한다. 소수만이 변치 않는 근본적인 핵심가치가 될 수 있다. 우선 핵심가치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핵심가치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자신의 철학, 직업관, 전통 등을 기반으로 해서 핵심가치를 설정한 후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만들어야 한다. 단순히 머리 속으로 하는 것보다 찾아보고 그것을 적어보는 행동지침까지 만들어보는 것이다. 우리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자기혁신을 통해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핵심가치는 집으로 말하자면 주춧돌이다. 자신에 맞는 핵심가치를 도출하고 정착시키는데 주력해야 한다. 핵심가치를 발견하기도 어렵지만 지켜나가는 것도 만만치 않다. 보이지 않은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실천에 옮기는 것은 매우 어렵다.

 

잭 웰치 전 GE 회장은 "GE의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했음에도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경영자에겐 다시 한번 기회를 준다. 하지만 핵심가치를 지키지 않으면서 성과만 높은 사람은 조직을 깨뜨리는 사람으로 여겨 그만두게 한다"며 누누이 핵심가치를 강조한다.

 
안철수 안철수연구소 설립자는 “오래 살아남는 기업들에는 핵심가치가 있다. 그 핵심가치란 회사가 아무리 힘들어도 변하지 않는 것이다. 정직이 핵심가치인 기업에게 생존하기 위해 정직하지 않아야 한다면 핵심가치를 포기해야 할 바에 차라리 기업 문을 닫자고 결정하는 가치 기준이다”며 결연한 의지를 보여준다. 핵심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결자해지(結者解之)의 확고한 마음으로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기업이나 개인이 쉽게 빠질 수 있는 자기만족을 탈피해 지속적으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금언을 실천하려는 자세가 중요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미 핵심가치를 갖고 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핵심가치를 어떻게 실천하고 있느냐다.

핵심가치를 만들어 놓아도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스스로 자신의 핵심가치에 관심을 보이고 적극 다각도로 활용해야 한다. 핵심가치를 두 가지 역할을 해 줄 것이다. 하나는 핵심가치가 자신의 일에 몰두하게 만든다. 얼마나 설득력 있게 전달되느냐가 바로 자신의 열의가 얼마나 있느냐가 관건이다. 다른 하나는 핵심가치가 자신의 행동력을 강화시킨다. 소수의 가치를 추구함에 따라 핵심가치에 명시적으로 근거해서 실천력을 높여 경쟁력은 강화된다. 핵심가치는 목표의 영향력을 최대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자신의 핵심가치를 발견하자.

※ 이 칼럼은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윤영돈의 직장인 눈치 코치> 칼럼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로운 칼럼을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칼럼니스트로 이름보다 '윤코치'라는 필명이 더 유명하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윤영돈 박사는 기업교육과 대학교육을 두루 경험한 국내 1호 커리어코치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