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신의 핵심역량을 찾아라.

경력 관리에서 가장 실패하는 이유는 자신의 핵심역량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이다. 자신의 핵심을 찾아서 자신의 성과를 수치화하고 핵심역량에 집중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

2. 자신의 적성보다 능력을 키워라.

경력에서 중요한 것은 적성뿐만 아니라 능력이다. 이는 누구에게 보편적인 정답이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신만이 해답을 알 수 있는 개인적 문제다. 자신을 잘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능력을 키우면 훨씬 효과적으로 경력 개발을 할 수 있다.

3. 명료화된 경력 목표를 설정하라.

효과적인 경력 관리의 첫 단계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주기적으로 명료화된 문서 관리를 통해서 장ㆍ단기적 경력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야말로 경력 관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일이다.

4. 현재 회사에서 충실히 경력을 쌓아라.

주어진 업무에서 하나 하나 경력을 쌓아야 한다. 결코 어떤 분야든지 역량개발을 하기 위해서 일정한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현재 조직 내에서 최선을 다해야만 다른 성과도 얻을 수 있다.

5. 현실적인 커리어패스를 짜라.

모든 계획이 그렇듯이 커리어패스도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실제 자신과 비슷한 환경에서 성취한 사람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이루기 힘든 목표에 도전하는 것보다 지킬 수 있는 목표를 그리는 것이 낫다.

6. 트렌드 읽기를 게을리 하지 마라

지금 시대는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트렌드를 잡지 않으면 새로운 것을 얻기 힘들다. 정기적으로 경제 주간지 및 국내외 전문지를 스크랩 해 두는 것이 좋다. 늘 새로움을 추구하면서 스스로의 역량을 개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급변하는 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길만이 성공할 수 있다.

7.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라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이다. 누군가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소통을 유지해야 한다. 물론 애매모호한 의사소통이 아니라, 정확한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정확한 의사소통만이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

8. 쓸데 없는 군더더기를 제거하라.

아무리 좋은 경력이라고 하더라도 내가 가려는 방향과 맞지 않을 때에는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것저것 경력을 나열하다보면 중요한 경력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다. 가장 핵심이 되는 경력 중심으로 먼저 보여주어야 낭비되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다.

9. 자그마한 성취라도 이루어라.

큰 성취를 이루기까지는 작은 성취가 모여야 한다.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라. 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기대한 만큼 이루지 못할 때 에너지도 많이 소비된다. 자그마한 것에서 보람을 느낀다는 생각으로 차근차근 시야를 넓혀나갈 때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10. 환경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도전하지 않는 사람이 가장 발전 가능성이 낮다. 적극적으로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지 않으면 끌려갈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적극적인 마음자세가 중요하다.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맞서야 한다.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그는 칼럼니스트로 이름보다 '윤코치'라는 필명이 더 유명하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윤영돈 박사는 기업교육과 대학교육을 두루 경험한 국내 1호 커리어코치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