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개념은 인격이다

개념을 바꿔야 생각이 바뀐다! 

세상에서 가장 상식 없는 사람을 개념 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음식에도 양념이 적절하게 스며들어야 맛이 있듯이 말에도 적절한 개념을 활용해야 맛깔 나는 말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무언가를 경험했다 하더라도, 개념이 없다면 그것은 한 무더기의 잡다한 인상들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칸트의 말이다. 아무리 좋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갖고 있어도 그걸 표현할 수 있는 개념이 부족하면 그저 머릿속의 생각과 아이디어로 머무를 수밖에 없다. 꿀벌은 자신의 집을 밀랍으로 짓지만, 인간은 자기 세계를 개념으로 짓는다. 니체의 말이다. 프랑스 철학자 들뢰즈는 개념은 곧 인격이라고 했다. 내가 사용하는 개념의 ‘세계’가 내가 볼 수 있는 ‘세계’의 ‘한계’를 규정한다(Words create worlds). 이제까지와는 다르게 세계를 바라보고 다른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개념’이 필요하다. 다른 ‘개념’을 습득하거나 기존의 ‘개념’을 용도변경해서 다른 의미로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시켜 사용하지 않는 한 세상은 늘 이전과 비슷하게 보이고 다른 생각을 하기 어렵게 된다. 지난 1년간 내가 사용한 개념과 지금 사용하고 있는 개념의 차이가 없다면 나는 개념 없이 살아온 사람이며, 개념 없이 살아왔다는 이야기는 생각 없이 살아왔다는 의미와 다를 바 없다.

저의 브랜드 네이밍을 지식생태학자나 지식산부인과의사로 만들어 사용한다. 그냥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라고 칭하기보다 남다른 개념을 창조해서 남과 차별화될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을 시도해본 것이다. 지식생태학은 지식경영학과 생태학을 융합, 새롭게 창조한 개념이다.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의 생존과 성장 원리를 도출, 인간의 지식창조 및 공유과정에 대입해보는 일종의 응용학문적 노력이다. 예를 들면 나무가 살아가는 원리를 다양한 나무별로 연구, ‘나무는 나무라지 않습니다’라는 책을 쓰는 것이다. 지식산부인과학은 지식경영학이나 지식생태학을 융합, 지식임신 방법, 지식낙태수술방지법, 지식자연분만법 등을 연구하기 위해 새롭게 조어한 개념이다. 지식산부인과의사는 지식산부인과학의 학문적 성과를 지식임신클리닉을 개설, 지식임신이 잘 되지 않거나 지식자연분만을 통해 건강한 지식을 출산하고 싶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료 행위를 하는 색다른 의사다. 이처럼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거나 기존 개념을 변경하면 이에 상응하는 생각지도 못한 생각을 할 수 있다. 창조 또는 재개념화된 개념대로 생각이 맞물려 돌아가는 것이다.

세상에는 아무것도 아닌 경우가 두 가지 있다. 첫째, 뭔가 남과 다르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 나를 차별화시키기 위해서는 내가 사용하는 개념을 남과 다르게 창조하거나 습득하거나 기존 개념을 다른 의미로 재개념화시켜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내가 사용하는 개념의 폭과 깊이가 나의 사고 수준을 보여주는 결정적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뭔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은 뭔가 다른 개념을 사용한다. 개념이 풍부한 사람은 그 만큼 남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둘째, 남과 차별화되는 데는 성공했지만, 다른 사람이 남과 다름을 인정해주지 않으면 그것도 아무것도 아니다. 다른 사람과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개념을 활용하여 다르게 창조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그 다름을 남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수용하지 못하면 창조적인 생각이나 창작물도 결국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게 된다. 남과 다름도 중요하지만 남과 다름을 남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을 활용하여 설득하는 능력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전문가일수록 전문적이지 않은 개념을 활용하여 전문가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거나 설득해야 전문가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다.

생각지도 못한 생각을 하는 사람은 생각지도 못한 개념을 사용하면서도 생각지도 못한 아주 쉬운 사례나 비유법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이해를 도모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생각지도 못한 생각과 개념을 활용하는 사람만이 남과 다른 생각지도(地圖)를 그릴 수 있고, 남다른 생각지도를 그릴 수 있는 사람만이 남과 다른 생각의 지도(指導), 즉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생각지도 못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결국 남다른 생각지도를 그려가면서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남다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생각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

지식생태학자 유영만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kecologist
트위터 http://twtkr.olleh.com/kecologist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kecologist

한양대학교에서 교육공학으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Instructional Systems 분야의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즐거운 학습과 건강한 지식을 창조하여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을 5년간 경험한 후 현장에 현실이 있고 현실 속에 진실과 진리가 있음을 깨달았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