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을 보지 말고 '별자리'를 봐라
지식생태학자의 핵심가치

 

밤 하늘에 무수히 많은 별들이 떠 있습니다.

그냥 보면 밤하늘의 별은 그야말로 혼돈 그 자체이고 수 많은 모래알들이 저마다 빛을 머금고 각자의 방향으로 떠 있는 것 같이 보입니다.


그냥 보면 수많은 별 중에서 북두칠성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마음 속의 별자리를 그려보면서, 즉 심상으로 별자리를 생각하면서 밤 하늘을 보면 내 마음 속의 별자리가 하늘에 그려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별 하나하나를 보지 않고 수많은 별들간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보면

비로소 별이 별자리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내가 만약 별자리를 모른다면 밤하늘은 저 마다의 별들의 향연으로만 보입니다.
사람은 인생을 살면서 소중하게 생각하는, 딜레마 상황에서 의사결정의 기준을 제공하는 핵심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수많은 단어 중에서 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그래서 그 단어만 생각하면 가슴이 뛰고 그 단어를 위해서는 목숨이라도 바칠 수 있는 결연한 각오와 다짐이 생기게 됩니다.


제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단어는 PITCH입니다.

P Passion

I Innovation

T Trust

C Challenge

H Happiness

PITCH는 이처럼 열정, 혁신, 신뢰, 도전, 그리고 행복을 의미하는 영어단어의 이니셜을 의미합니다.

수많은 단어 별자리 중에서 열정과 혁신과 신뢰와 도전과 행복을 이으면

핵심가치 별자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제 마음에는 언제나 PITCH 별 자리가 밤하늘에 빛납니다^^

출처http://blog.naver.com/kecologist/70083603858

한양대학교에서 교육공학으로 학부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Instructional Systems 분야의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삼성인력개발원에서 즐거운 학습과 건강한 지식을 창조하여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을 5년간 경험한 후 현장에 현실이 있고 현실 속에 진실과 진리가 있음을 깨달았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