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 narcism과 스피치

입력 2012-12-23 13:13 수정 2012-12-26 10:13
올 겨울은 유난히 춥다. 그러나 마음만은 따뜻한 연말이길 바란다. 이번 칼럼에서는 스피치와 이미지 메이킹관련해서 기본 마음 가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한다.
스피치에 있어서 열등감과 자존감은 어떤 의미일까? 열등감이란 자신의 외모나 능력이 자기가 생각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할 때 그런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하는 심리이다. 그러나 이런 열등감은 외적 조건에 상관없이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기 권리를 주장할 수 있을 때 사라진다. 그래서 무조건적인 수용의 경험이 필요한 데, 이는 ‘조건 없이,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주는 경험’인 것이다. 예를 들면 ‘ 내가 예쁘지 않고 연봉이 낮아도 부모님은 날 너무 사랑하셔’라는 조건에 상관없이 나를 좋아해주고 인정 받는 경험인 것이다. 이런 대우를 받으면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을 인정할 수 있게 되어 자존감이 회복되는 것이다.
여자들이 사랑하면 이뻐진다고 하는 데 이도 진정으로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면 마음 속 치유가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도 남자 사랑받고 좀 이뻐졌으면 좋겠다.
외모도 지위도 성공도 다 일시적이지만 변하지 않는 것은 내면적인 자존감이다.
이런 자존감은 대개 부모 자식 간의 관계에서 형성이 되는 데 부모만이 무조건적으로 자식을 인정하고 받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부모에게서 느끼는 나는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통해 자존감을 가지는 것이다. 즉 부모가 습관적으로하는 ‘넌 왜 그 모양이니, 무엇 하나 제대로 하는 게 없냐. 옆 집 영희는 이번에 1등 했다는 데 넌 뭐야.’이런 말을 듣고 자란 아이의 마음 속엔 열등감이 자라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날 이렇게 무시하니 복수해야겠다는 심리가 발동할 수 도 있을테지만 낮은 자존감은 자신감 없는 사람으로 만들게 되는 것이다.
성취감이 모여서 자신감이 된다. 스피치도 마찬 가지이다. 무대 위에서 떨지 않고 말을 잘 했던 경험이 모여 성취감을 느끼고 나아가 무대공포증은 없어지고 말짱으로 거듭날 수 있는 시초가 되는 것이다. 아울러 이런 자신감은 긍정적 태도로 이어져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기도 하는 것이다. 미국의 정신 분석가 하이즈 코허트는 ‘건강한 자기애’는 정신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했다. 건강한 자기애는 자존감과 같은 말이다. 병적인 자기애와는 달리 건강한 자기애는 자신 뿐 아니라 남의 인격도 존중하는 자기애이다. 어린 시절 자존감을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사람은 엄마의 존재이다. 엄마를 통해 긍정 경험과 부정 경험을 반복하는 것이다. 아이를 천대하고 구박하고 불안하고 조급한 엄마는 문제이다. 가난한 집에서 자라도, 이혼한 집에서 자라도, 미혼모 밑에서 자라도 엄마가 아이의 정서를 편히 해주면 문제는 없지만 자신의 처지에 대한 한을 아이에게 푸는 듯한 언행은 아이에게 상처가 된다.
아이에 대한 흔들림없는 사랑을 표현해야한다. 아이는 부모를 보며 따라 배우는 존재이다. 그래서 아이를 말짱으로 내지 긍정적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먼저 엄마 아빠가 솔선수범해야한다. 보고 따라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독자가 이런 반문을 할 수 있겠다. 나 역시 부모로부터 받은 게 없어서 지금 이 모양인데 어쩌라구요 할 수 있다. 물론 부모의 업을 물려받는 것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그걸 끊고 더 높은 곳으로 나아고자 한다면 ‘대결정심’이 필요하다. 의지가 습관을 이기려면 의지가 굉장히 강해야한다. 죽어도 좋다 할 정도로 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의지는 대부분 습관을 이기지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업대로 산다고 하는 데 벗어나는 길은 대결정심으로 정진하는 것이다. 연말이다. 2012년을 돌아보면 시작한 지 얹그제 같은 데 벌써 한 해가 가고 한 살을 더 먹을 생각하니 막막하기도 하다. 그러나 가는 세월 어찌 먹으리오. 희망과 새로운 결심으로 앞으로 더 정진하는 수밖에 없지 않은가. 계사년 새해에는 건강한 자기애를 바탕으로 스피치 능력 향상을 통해  원하는 일들을 모두 이루길 바라마지 않는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www.twitter.com/leeseoyoungann
www.cyworld.com/leemisunann
www.facebook.com/leeseyoungann

 
스내커 칼럼니스트 이서영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64명 60%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15명 4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