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를 움직이는 말.

“그 사람은 도데체 내 마음을 알기나 하는걸까? 아니 날 사랑한다면 어찌 그리 무심한걸까? 그걸 꼭 말로 해야 아나? 으휴, 참 답답해.”
하는 친한 친구의 투정이 가슴에 와 닿는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맞는 말이다. 같은 세상을 살고 있는 그리고 세상의 절반을 차지하는 남자!
그들은 여성과 다르다. 생물학적 신체 기능도 그리고 생각하는 방식도 여성과 다른 존재이다. 그 아무리 잘난 여성도 혼자서 살 수 없고 결국 남성과 연애하고 결혼해서 살아야한다.
그렇다면 남자는 어떤 존재인지부터 알아야할 것이다.
남자는 인류 탄생 이래 모두 사냥꾼이었다. 밖에 나가 짐승을 잡아다 가족의 생존을 책임져야 하는 존재였던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형태는 다르지만 남자는 여자를 보호하고 책임을 지는 역할을 해왔던 것이다. 남자들의 기본 뇌 모드는 사냥꾼 모드이다. 그리고 신체 기능도 자신의 유전자를 확산시키기에 적합하며 여성은 반대로 양육에 적합한 신체를 가진 것이다. 그런데 남녀 간 대화에서 문제가 없다면 다행이겠지만 의외로 의사 소통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남자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인정을 받길 원한다. 즉, 자존심이 생명이다. 폼생폼사이다. 남자의 자존심을 꺾는 말을 한다면 설득에는 실패하고 말 것이다.
즉 남자를 무시하는 말을 했다가는 불행을 자초하게 된다.
남자들은 사냥꾼 뇌모드와 함께 자신의 유전자를 퍼뜨리고자하는 신체 기능을 가지고 있기에 여성보다는 동물적이다.
즉, 그들은 어찌보면 여성보다 하등한 신체 구조와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성은 사랑을 갈구하지만 남성은 섹스를 갈구하는 것이다. 여성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감정 교류를 중요시하지만 남성은 신체 접촉을 더 중요시한다. 그래서 꼭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섹스를 할 수 있는 존재들이다. 그런 점에서 여성의 사고력보다 더 단순하다. 그들은 자신의 자존심이 상하면 도박이나 환락, 술에 빠질 수 있다. 그들은 사회적으로 성공한 남성의 강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그런 사회적 억압 때문에 고민을 털어놓을 곳이 더 없기도 한 존재들이다. 그런 그들을 위로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그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남자가 이야기하는 동안 잘 들어줘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그들의 권위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말 중간에 차단하면 모욕당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현명한 여자는 그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맞장구를 치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말에 그들은 어깨가 으쓱할 것이다.
무미건조한 말투로 ‘당신을 사랑해’라는 말을 건네는 당신!
‘난 요즘 점점 더 당신이 생각난다. 비오는 날이면 같이 쓰던 우산 받쳐든 네 모습이 생각나고, 따사로운 햇살에도 당신은 뭐하나 궁금하지.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도 당신과 함께라면 얼마나 좋을까를 생각하는 내 마음 아니? 아침에 눈 뜨면 네가 가장 먼저 생각나고 미소짓게 된다. 혹시 너도 그런지?’라는 진지한 눈빛으로 말을 건네는 사람이 있다면 당연히 후자의 말에 마음이 흔들릴 것이다. 이는 스토리로 설득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남성의 뇌 모드를 알아야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그를 움직이는 말은 그의 능력과 자존심을 세워주어야 한다. 그들을 먼저 인정해주고 칭찬해 주어야 기분 좋은 설득이 가능하다.
하지만 남성들이여!
요즘 여성들도 남성들 못지 않게 능력있고 똑똑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남성들이 인정받고 싶고 존경받고 싶은 본능 먼저 인정한다. 하지만 여성의 입장에서 신뢰가 깨진 남녀 관계에서 상대방을 존경하거나 자존심을 세워주기 힘들다. 그런 상황에 이르렀을 때는 무엇보다 솔직한 것이 가장 좋다. 솔직함은 곧 진정성이다. 그런 솔직함을 보아야 관계 회복이 되는 것이지 그렇지 않다면 진정으로 존경하는 마음과 신뢰가 생기지 않는 법이다.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www.twitter.com/leeseoyoungann

www.cyworld.com/leemisunann

www.facebook.com/leeseyoungann

 
스내커 칼럼니스트 이서영
-프리랜서 아나운서(SBS Golf , YTN, ETN, MBC,MBC SPORTS, NATV, WOW TV 활동)
-국제 행사 및 정부 행사 영어 MC
-대기업 및 관공서 등에서 스피치, 이미지 메이킹 강의
-국민대, 협성대, 한양대, 서울종합예술학교 겸임 교수 및 대학 강사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