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진시황의 도시, 시안을 가다 #1 사천의 중심도시 청두

 진시황의 도시 시안을 방문하기전 사천의 중심 도시인 청두에 방문하였다.

 여느 중국의 대도시가 그러하듯 허름한 구도시를 끼고 울창한 빌딩숲과 함께 계속하여 새로운 높은 빌딩이 올라가고 있는 청두는 중국의 배꼽과 같은 대표적인 분지 지역이라 그런지 하루종일 희뿌연 안개로 둘러싸여 11월의 추위와 함께 여행자에게 낯설음을 한것 뿜어내고 있었다.

 청두는 사천지역의 중심도시 답게 사천 지방을 대표하는 여러 음식들로 관광객을 불러들이고 있었는데 한국인에게는 조금은 생소하면서도 한번 쯤은 맛보아본 “화자오”(마라)의 혀를 마비시키는 매운맛이 일품이다. 한국의 매운맛은 혀를 자극하는 매운맛이라면 사천의 매운 맛은 혀를 살짝 얼얼하게 마비시키는 특유의 중독성 깊은 매운 맛이라 하겠다.
 
 중국 8대 요리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사천요리는, 각각의 독특한 맛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화자오 특유의 얼얼하고 매콤한 맛이 공통점이다.
 유명한 요리가 많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한국인들이 즐기는 사천요리는,
 
 첫째로,청나라 때 성도 북문 거리에 개업한 진흥성반포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두부 요리로 이 요리를 만든 노파가 곰보였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이 ‘진(陳)씨 곰보(麻) 할머니(婆)’가 만든 음식이라고 부르던 것이 요리의 이름으로 굳어버린 것이다. 뜨끈뜨끈하고 얼얼하며 매운 맛이 일품인 마파두부는 매콤한 양념에 돼지고기와 두부가 어우러져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맛을 지니고 있는 마파두부는 사천 지방을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둘째로, 담담면(担担面)은 길에서 노점상이 어깨에 지고 다니며 팔았기 때문에 멜 담(担)자를 써서 담담면(担担面)이란 이름이 지어졌고  간단한 먹을거리를 파는 음식점에서도 맛볼 수 있는 음식으로 중국 발음으론 단단면(dandanmian) 인데 사천에서 유명할 뿐더러 사천 이외의 다른 중국 지방에서도 보편적인 음식으로 사랑을 받으며 사천의 담담면은 특유의 매운맛과 산초의 톡쏘는 맛도 느낄수 있다.

 셋째로, 훠궈는 냄비에 담긴 육수를 끓여 여러 가지 야채, 육류, 해산물 등을 데친 뒤 양념에 찍어 먹는 음식이다. 중국 어디서나 자주 볼 수 있는 저렴한 요리지만 특히 사천지방이 유명하다. ‘하늘에 날아다니는 것은 비행기를 제외하고, 땅 위에서 다리가 긴 것은 의자를 빼고는 모두 이 요리의 재료가 될 수 있다.’고 할 만큼 재료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요즘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양푼에 한 쪽에는 맵고 얼얼한 홍탕(紅湯)을, 나머지 한 쪽에는 맵지 않은 청탕(淸湯)을 담아 먹기도 한다. 그러나 역시 훠궈의 참맛은 홍탕에서 데친 음식의 맛이다.

 중국 어느 지방을 가든 사천음식 전문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사천음식의 샹차이(고수 등)의 향과 화자오(마라)의 얼얼함을 좋아하는 필자는 여행 중 시간이 없을 때는 마파두부에 볶음밥과 함께 해결하면 ,왠지 모르게 여행중 느끼는 한국에 대한 그리움이 중국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보충되는 느낌이 좋아 자주 찾는다. 그 중심에는 다른 맛의 느낌이긴 하지만 사천과, 한국의 음식이 매운 맛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어 가능하지 않나 필자는 생각해본다. 


[데니얼 최]
블로그 http://blog.naver.com/kuzzi21.do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daniel.s.choi.39
한국경제 한경닷컴 칼럼 https://w.hankyung.com/community/daniel

– 농림수산식품부 산하_사)한국조리기능인협회 이사
– 대한민국 국가대표 조리팀 팀리더_사)한국조리기능인협회
– WACS 세계요리사협회 조리기술 국제 심사위원
– 한국경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세계3대 메이저 요리대회 그랜드슬램
  (싱가폴컬리너리첼린지,룩셈부르크요리월드컵,독일요리올림픽)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한국조리기능인협회 이사
대한민국 국가대표 조리팀 팀리더
서울국제요리경연대회 심사위원
한국조리기능인협회, WACS 세계요리사협회 조리기술 국제 심사위원
CJ제일제당 메뉴솔루션센터 Menu Producer
세계3대 메이저 요리대회 석권(싱가폴컬리너리첼린지,룩셈부르크요리월드컵,독일요리올림픽)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