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하면서 읽기 좋은 책

리얼라이프작가필립 맥그로출판문학동네발매2010.07.21리뷰보기
인생위험대비 매뉴얼 - 『리얼라이프』
무슨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있는가?
이제 해가 바뀌었으니 올 한해는 어떤 좋은 일이 있을까하는 기대와 희망을 가슴에 품기 마련이다.그러면서 토정비결같은 신년 운수도 보았을 것이다. 여러분의 신년 운수는 어떠한가? 아마도 좋은 말과 더불어 조심하라는 당부의 말도 빠지지 않고 담겨 있을 것이다. 매번 비슷한 내용이지만 신년 운수를 살피는 것은 우리가 사는 인생이라는 것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나쁜 일이 벌어질지 몰라 대비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고보니 좋은 말보다는 당부의 말을 듣고 싶어 신년 운수를 보는 지도 모르겠다.
내 인생의 위기 어떻게 넘겨야 하나?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1년을 시작하면서도 대비하고자 하지만 우리 인생의 위기들에 대해서는 대비하고 있는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과 죽음, 경제적 어려움, 애써 살아온 인생이 허무해 질 때 등 그런 일들에는 대비하는가 말이다. 그런 걸 누가 알 수 있냐고? 갑작스럽게 다가오는 일을 어떻게 대비하냐고? 경제적인 여유만 있다면 대부분 해결할 수 있지 않겠는냐고 여러분은 말할 것이다.나도 그렇게 생각했다. 대부분 벌어진 후에 잘 수습하고자 노력하는 편이었다. 오프라 윈프리의 라이프 카운슬러 ‘닥터 필’로 유명한 저자는 항공기의 파일럿이 비행 중 위기가 맞닥뜨리게 되면 메뉴얼을 살펴 대처하듯이 인생의 위기도 그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아버지를 병으로 잃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전문가인 자신은 충분히 준비했다고 생각했지만 자신이 겪는 심리적인 고통은 결코 충분하지 않았음을 고백하면서 우리에게 상실, 공포, 적응성 붕괴, 질병과 사고, 정신질환, 중독,존재의 위기로 구성된 최악의 7일을 미리 경험해 보고 대비하라고 한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상담 사례를 들어 따뜻한 격려로 여러분을 설득할 것이다.
아무리 힘들어도 오늘 하루만 버티자
저자가 말하는 최악의 7일을 다 경험해 본 사람도 있겠고 아닐 수도 있다. 아니면 지금 경험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다. 어찌되었든 현실은 저자가 말하는 최악의 7일의 예가 아니어도 힘들다. 하지만 저자는 그런 사람들에게 이렇게 이야기 한다.“인생을 보다 균형있게 바라보려면 현재의 시련뿐만 아니라 앞으로 자기가 누릴 축복도 함께 바라보아야 한다.” 여기에 덧붙어서 “명심해라. 만일 암울한 시련의 날을 맞을 때 혹은 기적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 자기 스스로 기적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올해 운세를 알아보기 위해 거침없이 지갑을 열었다면 이 책도 같이 보자. 운세는 1년만 유효하지만 이 책은 평생 유효할 수도 있다. 문의 : bookpd@ymail.com
저는 프리 출판기획자이면서 100여회가 넘는 도서세미나를 기획 및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