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하면서 읽기 좋은 책

 

직장인들을 위한 마음 지침서 - 우종민교수의 뒤집는 힘

 

 


우종민 교수의 뒤집는 힘
/우종민/리더스북/13,000원

직장생활 참 힘들다

 

누구나 직장에 다니는 사람이면 절로 나오는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시간이 지나가면 편해지고 익숙해질 줄 알았는데 전혀 그럴 기미가 안 보인다.

실적에 경쟁에 시달리다 못해 자기개발도 해야 하고 집에서는 훌륭한 가장, 아내 노릇까지…… 한숨 소리가 입에서 떠날 날이 없다. 정말 한번 뒤집어 엎어버리고 싶다. 하지만 ‘그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쓴 웃음만 짓고 만다. 그런 게 직장생활이 아닌가 하면 자조적인 위로도 해본다.

 

그래! 한번 뒤집어 보자

 

그런데 책의 저자인 우종민 교수는 그러지 말고 뒤집어 보자고 한다. 당신이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뒤집어 보는 것도 좋지 않겠느냐고 염장을 지른다. 이쯤 되면 혹하는 마음에 TV드라마에서 나오는 책상을 뒤엎고 상사의 얼굴에 그 동안 못했던 충고(‘너 그렇게 살지마!’)와 함께 사표를 던지는 멋진 역전의 모습을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하면 저자인 우종민 교수는 절대로 책임 못 진다. 오히려 뒤집히는 것은 당신일지도 모르겠다. 저자가 말하는 뒤집어보자는 이야기는 당신의 생각을 뒤집어 보자는 것이다.

 

프레임에서 벗어나자

 

저자는 서문에서 이 책을 쓰게 된 동기가 “직장인들이 겪는 고민이나 갈등은 대부분 자신이 가진 거대한 프레임 안에 갇혀 사안을 다른 시각에서 보지 못하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그러한 점이 안타까웠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오랜 시간 고장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당신의 인생은 점점 더 재미없고 지루하며, 불만으로 가득 찰 것이다.”라고 하면서 새롭게 생각하는 방법을 책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회사생활도 인간관계도 나도 뒤집어 생각해 보면서 행복한 직장생활, 사회생활, 가정생활을 하자고 꼬드긴다.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된다는 위로
 

이 책을 읽다 보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라는 말을 많이 들을 것이다. 그것이 뒤집는 발상의 전환이기도 하겠지만 왠지 목숨(?)걸고 열심히 해왔던 것들을 안 해도 된다는 생각만으로도 행복해 지는 느낌이다. 어쩌면 저자가 우리에게 해주고 싶은 위로라고 생각이 든다. 책을 통해 저자가 알려주는 ‘역 발상을 위한 노하우’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리고 실천방법까지 친절히 알려 준다. 새로운 나, 행복한 직장생활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PS: 저자의 강의가 있습니다.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강연회 내용 등을 아실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iamceo/6HGN/949




문의 : recommendabook@gmil.com

 
저는 프리 출판기획자이면서 100여회가 넘는 도서세미나를 기획 및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