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출퇴근하면서 읽기 좋은 책 - 이노무 세상을 이해하는 눈 '부의 8법칙'

이 놈의 세상이 어떻게 되려고 그러나?

 

누구나 이러한 푸념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왜 이런 푸념을 할까요? 모르긴 모르지만 그간의 경험과는 다른 경험을 했기에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는 생각이 있으실 겁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자신의 가치관과 경험의 기초해서 생각한 사회나 사람들 사이에서의 변화가 전혀 이해가 안되기 때문이 아닐까요?

정말 이놈의 세상이 어떻게 변할까? 하는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에 권해드리는 싶은 책이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함께 살펴볼 ‘부의 8법칙’입니다.

 

이 책은 무슨 책이야?

 

제목으로만 보면 무슨 재테크 책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저도 살짝 그런 생각이……)

하지만 이 책은 여러분께 경제학 측면이 우리의 생활과 의식과 심지어 종교관조차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알려 드릴 겁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돈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도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의 설문조사와 자료 수집과 저명인사와의 인터뷰 등이 녹아져 있는 이 책은 지루하지 않게 어렵지 않게 우리에게 왜 우리의 사회가 변해가는지를 이해시키고 있습니다.

 

부의 8법칙? 우리와 무슨 상관?

 

책에서는 부의 8법칙을 통해 부가 개인과 사회와 국가의 변화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쯤에서 부의 8법칙이 무엇인가 살펴보지요.

 

제 1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삶을 즐기기 위한 지출이 늘어난다.

제 2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타인을 위한 지출이 많아진다.

제 3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현재보다 미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제 4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돈보다 시간의 가치를 중시한다.

제 5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경제 활동에서 파생되는 부작용에 더 민감해 진다

제 6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목표를 이루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제 7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문제 해결 방식이 집단적이기보다는 개인적이다.

제 8법칙 부가 증가할수록 재산권 침해보다 인격권 침해를 더 심각하게 여긴다.

 

한번 살펴보니 어떠신가요? 한번 읽기만 해도 다 아실 수 있는 내용이신가요? 공감도 되시기도 하고 그렇지도 않지요?

우리 한번 지난 노 전대통령 서거 때로 잠시 가볼까요?

우리는 시청 앞의 광장에 자발적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모였습니다. 누가 시키지도 누가 선동하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하지만 거친 전경들의 반응에 우리는 격분한 적도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을 던져 보겠습니다. 왜 우리는 아이들을 데리고 모였고 전경들의 거칠고 명령 투의 행동에 격분했을까요?

부의 법칙을 적용해서 생각해보자면 제 3법칙과 제 8법칙이 작용해서 그렇지 않을까요?

아이들을 데리고 모인 것은 미래를 생각해서 그러한 것이고 불과 90년대만해도 강압적인 전경대의 행동은 당연했지만 우리가 격분한 것은 우리의 인격권이 침해 당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외에도 사례를 들자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요. 이래도 부의 8법칙이 우리와 무관한 것인지요?

 

우리의 미래를 살피고 준비하자.

 

이 책은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오랜 기간 동안에 부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분야의 모습을 살피고 설득력 있는 자료로 우리를 설득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보다 더 일찍 선진국이 된 유럽의 나라들과 미국뿐만 아니라 제 3세계의 여러 나라들의 현재의 모습도 살피고 있어 왜 해외뉴스의 제 3세계의 나라가 왜 그리 행동했는지를 이해할 수 없었던 그들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 책은 우리가 어디쯤 와 있는지를 자연스레 살펴보고 고민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사는 이 현재의 모습에서 미래의 개인은 사회는 나라는 어떻게 변해 갈지 비슷하나마 예상할 수 있게 만들고 있으니 대비할 수 있는 기회도 주는 것 같습니다.

 

이 놈의 세상이 왜 이렇게 변했는지 하는 푸념보다는 지금의 우리의 변화해 온 모습들을 잘 이해하고 앞으로는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 갈지를 이 책에서 발견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더불어 세계 여러 나라의 지금의 모습을 이해 할 수 있는 단서도 드릴 수 있는 이 책을 여러분께 일독을 권해 드립니다.

저는 프리 출판기획자이면서 100여회가 넘는 도서세미나를 기획 및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