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행복에 치명적인 습관을 버리는 7단계 심리수업

행복을 놓치지 않는 7가지 습관

 

  • “최근에 가장 행복했던 경험”을 떠올리고 나만의 행복을 정의하라. 행복의 결정요인은 학벌도 돈도 명예도 아니다.
  • 남과 비교해서 잘하려 하지 말고 즐거운 일을 찾아 거기에 몰입하라.
  • ‘탐욕’만큼이나 ‘너그러움’도 인간의 기본 욕구다. 두려워하지 말고 베풀어라. 그리고 사람들이 고마워하는 마음도 품위 있게 받아들여라.
  • 마음 근육을 길러 내적 통제력을 키워라. 내적 통제력이 부족할수록 주변 공간을 정리하거나 쇼핑을 하는 등 외부에서 감정을 해소하려 한다.
  • 사람들이 생각보다 더 믿을 만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토론토스타》가 200달러가 든 지갑 스무 개를 떨어뜨려놓고 지갑이 얼마나 회수되는지 확인한 실험에서 지갑은 실제로 16개가 돌아왔지만,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3개가 돌아올 거라고 예측했다.
  • 일어난 일의 결과를 쉽게 단정하지 마라. 지난 몇 년간 당신에게 일어난 최고의 사건과 최악의 사건을 떠올려보면 놀랍게도 동일한 사건이 떠오를 것이다.
  • 무의식과 감성의 판단을 배제한 채 이성에만 중독되지 마라. 토머스 에디슨은 자주 토막잠을 자면서 깨어나자마자 떠오른 통찰을 기록하곤 했다.

 

알리바바의 창업자이자 중국 최고의 부자 마윈은 2014년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달, 나는 하루하루가 전혀 기쁘지 않았다. 아마도 엄청나게 큰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 같다”고 말했다. 행복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라면, 왜 똑똑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능력만큼 행복하지 않을까?

 

이 문제를 제기한 맥콤즈경영대학원 라즈 라후나탄 교수는 우리를 똑똑하고 성공하게 해주는 요인이 동시에 우리의 행복을 방해한다고 지적한다. 그는 최신 심리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똑똑한 사람들도 납득할 수 있는 7가지 행복 습관을 정리했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행복 강의를 열었다. 강의는 처음부터 수강자가 몰렸고 곧 입소문을 탔다. 2015년에는 세계 유명 대학 강의를 제공하는 ‘코세라’에 등록되어 지금까지 10만 명 이상이 수강했고, 2년 연속 강의 만족도 5위를 기록했다. 수강생들은 “인생 최고의 강의”라고 말하며 강의를 듣고 실제 자신의 행복 수준이 높아졌다고 밝히고 있다.

 

인생의 방향키를 재조정하자!

항상 바쁘지만 공허한 사람들을 위한 필독서

 

이 책에 소개된 행복 습관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가난한 사람에게 남을 위해 돈을 쓰라거나, 전쟁 지역 아이에게 남을 먼저 신뢰해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똑똑하고 성공한 사람들에게 “그렇게 재고 따지지 않아도 괜찮아!”라고 말하는 듯하다. 남을 앞서려는 우월성 욕구, 무의식과 감성의 판단은 배제하는 이성 중독,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통제 욕구 등 똑똑한 사람들이 흔히 갖고 있는 습관과 성향들이 장기적으로 행복과 성공 모두에 해가 된다는 사실을 저자는 수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과학적으로 밝힌다. 이 책은 매일 바쁘게 살아가지만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인생의 방향을 다시 잡고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점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추천사

 

“똑똑하고 성공했지만 원하는 만큼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나는 그저 일독만을 권하지 않겠다. 지금 당장 하는 일을 모두 멈추고 이 책을 읽으라고 말하겠다. 인생은 멋지니까.”

_마셜 골드스미스, 트리거》 《넛지저자

 

“이 책은 우리를 똑똑하고 성공하게 만드는 요인이 동시에 우리의 행복을 침해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충만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적이고 흥미로운 책이다.”

_애덤 그랜트, 기브 앤 테이크》 《오리지널스저자

 

삶의 균형을 되찾아주는 참된 지식을 권하는 더퀘스트 출판사입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