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임형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200%활용하기

입력 2016-04-20 18:42 수정 2016-05-04 18:16
일임형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200%활용하기

 

종자돈 마련, 중요한 걸 알면서도 실행이 안된다.

지금 저축이 어려운 이유는 고속성장에서 저 성장기로 접어 들고, 2008년 서브프라임 이후 전세계 경제위기가 아직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저금리와 5년 이상 박스권 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국내 주식시장 상황도 종자돈 마련을 어렵게 한다.

하지만, 어렵다고 계속 변명만 할수는 없는 노릇이다.

 

요즘, 금융권에서 강조하는 상품 일임형ISA를 제대로 알아보자.

나에게 맞는 상품인지 여부는 그 다음 일이다.

 

☞일임형ISA가 무엇인가요?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로서 종전에는 예금, 적금, ELS주가 연계증권 등 상품을 개별 거래 했지만 ISA계좌 도입으로 한 통장에 모두 담아서 자산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안정형에서 투자형 까지 다양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가 있다. 신탁형ISA가 개별 상품 을 직접 지정해서 가입하는 방식이라면 일임형ISA는 고객이 은행등 금융기관에 운용을 위임하는 방식이다.

 

☞일임형ISA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매년 2천만원씩 5년간 최대 1억원을 투자할 수 있고 손실과 이익을 통산하여 최대 200만원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준다. 예를들어 ELS주가연계증권 투자로 1천만원에 대해 매년 60만원씩 5년간 300만원 이익이 발생했다면 200만원은 비과세 혜택을 주고 100만원은 9.9%로 분리과세된다.

이자소득세가 15.4% 비과세 되기 때문에 308,000원이 절세 되는 것이다.

 

☞일임형ISA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혹시 급전이 필요해서 의무가입기간 5년 전에 해약하게 되면 일반과세된다(15.4%) 사실 이 부분은 그렇게 큰 불이익은 아니다. 비과세 혜택을 보지 못할 뿐이기 때문이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게 포트폴리오을 선택하고 제대로 운용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수익률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금융기관별 수익률 경쟁이 치열해 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잘하는 금융기관으로 계좌이동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처음 가입 금액은?

첫 가입금액은 연간 한도 2천만원 이내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1만원도 계좌 개설은 가능하다. 자신의 형편에 맞게 가입하고 2천만원 연간한도 내에서 추가납입해도 된다.

 

☞가입시 필요서류는 무엇인가요?

일임형ISA는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대상에서 제외된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연간 금융소득이 2,000만원을 넘는 고객을 말하는데 일반고객에게는 해당 없는 이야기다. 예를들어 정기예금 10억을 예치하면 연이자 1.6% 적용시 1,600만원이 금융소득인데 이런 고객들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원본이나 사업자 등록증명원을 제출해야 한다. 서민형(총 급여액 5천만원 이하 근로자)은 서민형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를 내야 하며 청년형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외에 병적증명서(현재 연령30세 이상)을 추가서류로 내야 한다.
신동일 꿈발전소장
경제독립 운동가
2012년 대한민국 베스트뱅커 PB대상 수상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62명 34%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122명 66%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