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와 사자는 참 위험한 동물이다. 거기에 비해 파리나 모기는 전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다. 그런데 정작 우리를 괴롭히고 힘들게 하는 것은 늑대나 사자가 아니라 모기떼들이다. 이처럼 우리를 끈질기게 괴롭히는 것은 뜻밖에도 사소하고 작은 것들이다. 일테면 게으름이 우리를 끈질기게 유혹한다. 거짓말이 우리를 떠나지 않는다. 비판하는 마음이 사라지지를 않는다.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행복을 앗아간다.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에게는 세 가지의 유혹이 있다. 대적자라 부를 수도 있는 그것은 육체와 세상과 사단이다.” 사람마다 견디기 힘든 유혹들이 있다. 어떤 이들은 음식을 유혹을 이겨내지 못한다. 그래서 비만에 걸려들고 생명까지 단축시키게 된다. 어떤 이들은 은밀하게 찾아오는 성적 유혹에 빠져들어 음란사이트에 마음을 빼앗기고 끝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에까지 몰입하게 된다. 어떤 이들은 거짓말의 유혹을 견디지 못해 자신을 속이고 가족과 이웃을 속이게 된다. 이처럼 온갖 유혹들이 우리를 무너뜨린다. 그리고 행복을 갉아먹는다.

유혹을 이겨내기 위해 우리는 기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일찍이 척 스윈돌은 이렇게 기도했다.

“사랑하는 아버지, 저희에게 육체의 정욕을 제어할 수 있는 은혜를 허락하소서. 먹고, 마시고, 많이 자고, 게으르고 나태하고 싶은 욕구를 이길 수 있게 도우소서. 저희가 음식과 의복과 잠과 일을 적당히 취하고 깨어서 수고하며 금식하며 저희의 육체를 선한 사업에 쓰도록 도우소서.

모든 악과 부정한 것에 끌리는 마음과 욕구를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묶어 죽임으로써 그들의 유혹에 동의하지 않고 따르지 않게 하소서. 아름다운 사람이나 형상과 피조물을 볼 때 유혹 받지 말게 하시고, 피조물에 나타난 당신을 찬양하고 순결함을 사랑하는 기회가 되게 하소서. 달콤한 소리를 듣고, 감각을 즐겁게 하는 것을 느낄 때, 그 속에서 정욕을 찾지 말게 하시고 당신을 찬양하고 높이는 모습을 찾게 하소서.
저희를 탐욕과 이 세상의 부에 대한 욕망에서 보존하소서. 이 세상의 명예와 권리를 찾지 않게 하시고 명예와 권세를 갈구하는 욕구에 동의하지 않게 하소서. 세상의 속임수와 존재와 거짓 약속들이 우리를 몰고 가지 않도록 보존하소서. 세상의 사악함과 역경이 우리를 성급함과 원수 갚음, 분노, 다른 악으로 끌고 가지 않도록 보호하소서. 세상의 속임수와 거짓과 세상이 약속하는 것과 불신실함을 부인하게 하시고, 부인한 마음가짐이 견고하게 하시며 그 상태로 매일 자라게 하소서.

사단의 속삭임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셔서 교만하거나 자기만족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이 주신 은사나 아름다움, 지식, 권세, 지위, 부유함으로 다른 사람을 무시하지 않게 하소서. 또한 미움이나 시기심에 빠지지 않게 도우소서. 지금부터 삶이 그칠 때까지 믿음을 지킬 수 있게 하시고 절망하지 않게 하소서.

여러 가지 큰 유혹에 대항해 싸우고 있는 사람들을 지켜주소서. 아직 서 있는 사람들을 강하게 하시고, 넘어져서 패배한 사람들을 일으키시고, 우리 모두에게 당신의 은혜를 베푸셔서, 원수들에게 둘러싸인 가련하고 불확실한 삶 속에서 기사의 용맹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싸울 수 있도록 하시고 영원한 면류관을 얻게 하소서.”

이 얼마나 아름다운 기도인가?

-송길원목사/가족생태학자, 행복발전소 하이패밀리대표
CHO(Chief Happiness Officer) 송길원은 행복프로듀서, 행복촌장, 행복전도사로 불린다. 고신대학과 동대학원, 고려대학교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아내 김향숙과 사이에 예찬과 예준 두 아들이 있다. 가정문화를 퍼트리는 문화게릴라로 불리는 그는 수도 없이 가정회복의 아이디어를 퍼트려 왔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