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력(感謝力)을 높이기 위한 십계

입력 2010-11-01 00:00 수정 2010-11-04 10:00
감사력(感謝力)을 높이기 위한 십계

행복해서 감사한 것이 아니라 감사해서 행복한 것이다. 감사는 행복을 부른다. 감사야말로 인생 최고의 항암제다. 근심의 해독제다. 절망의 방부제다. 그뿐인가? 감사는 마음의 등대요. 영혼의 호흡이다. 인생의 보물지도다. 나아가 축복의 통로다.

1. 생각이 곧 감사다.
"Think & Thanks"란 말이 있다. 생각과 감사는 그 어원이 같다. 깊은 생각이 감사를 불러일으킨다. 인도속담에 “호랑이를 왜 만들었냐고 하나남께 투정하지 말고 호랑이에게 날개를 달아 주지 않는 것에 감사하라”는 말이 있다. 생각으로 감사를 열어라.
2. 작은 것부터 감사해라.
작은 감사가 큰 감사를 낳는다. 큰 강도 처음에는 작은 물방울로부터 시작되었다. 아주 사소하고 작아 보이는 것들을 먼저 감사하라. 그러면 큰 감사거리를 만나게 된다. 나중 감사가 아니다. 바로 지금부터 감사해라.  
3. 자신을 감사하라.
성 어거스틴은 이렇게 말한다. “인간은 높은 산과 거대한 바다의 파도와 굽이치는 강물과 저 광활한 우주의 태양과 반짝이는 별들을 보고는 감탄하면서도 정작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감탄하지 않는다.” 자신을 감사하는 것이 가장 큰 감사다.
4. 일상을 감사하라.
가장 어려운 감사는 가장 단순한 감사다. 숨을 쉬는 것, 가장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관심을 가지고 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감사가 가장 어려운 감사라는 것이다.
5. 문제를 감사하라.
문제는 항상 해결책이 있기 마련이다. 만약 해결책이 없다고 한다면 그것은 이미 문제도 아니다. 그러므로 해결책이 있음에 감사하라. 그러면 동굴도 터널로 뚫린다.
6. 더불어 감사하라.
장작불도 함께 있을 때 더 잘 타는 법이다. 혼자보다는 함께 감사할 때 감사는 시너지 효과를 띠게 된다. 가족들끼리 감사를 나누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로 돌아온다.
7. 감사의 기어변속을 잘하라.
처음에는 ‘만일에’ 감사다. 그 다음이 ‘때문에’의 감사다. 이어 ‘불구하고’ 감사하게 된다. 나아가 우리는 ‘더불어’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저속기어를 넣고 고속도로를 달릴 수는 없다. 기어를 높여라.
8. 잠드는 저녁시간에 감사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짜증과 분노, 근심 걱정을 껴안고 잠든다. 잠드는 시각에 감사하라. 저녁의 감사는 영혼의 청소가 된다.
9. 감사의 능력을 믿고 감사하라.
감사에는 메아리효과가 있다. 감사하면 뇌에 새겨진다. 그리고 감사의 반응은 언제나 긍정이 된다. 감사는 견인력이 있어 꼭 그런 방향을 가리킨다. 감사는 감사한대로 이루어진다. 이를 성취력이라 한다.
10. 받는 감사가 아니라 주는 감사를 하라.
우리말의 ‘고맙습니다.’는 말의 어원은 ‘고만 마세요. 이제는 제 차례입니다.’는 뜻을 담고 있다. 영어의 thanksgiving도 마찬가지다. 'thanks' +'giving'이다. 때문에 give and take가 아니라 give, and take가 그 답이다. 언젠가 give and more take로 돌아올 것이다.

문제가 생기면 3류 인생은 탓한다. 원망한다. 그리고 핑계거리를 찾는다. 2류 인생은 무조건 참아낸다. 하지만 일류인생은 감사한다. 그렇다면 나는?
CHO(Chief Happiness Officer) 송길원은 행복프로듀서, 행복촌장, 행복전도사로 불린다. 고신대학과 동대학원, 고려대학교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아내 김향숙과 사이에 예찬과 예준 두 아들이 있다. 가정문화를 퍼트리는 문화게릴라로 불리는 그는 수도 없이 가정회복의 아이디어를 퍼트려 왔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8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34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