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화두(6.19)- 승자의 법칙(12)- 초월

오늘의 화두(6.19)- 승자의 법칙(12) – 초월(超越)

굴곡과 고난 없이 승리를 거둔 전사(戰史)는 없고, 아쉬움이 없는 현재는 없다. 러시아 전은 홍 감독의 목표가 <지지 않는 게임>이었기에 목표를 달성한 게임입니다. 잘 싸웠다. 정성과 긴장을 모은 만큼 선방을 했습니다. 이제 자신감을 갖고 알제리 전을 준비해야 합니다. 무승부는 원점을 의미한다. 정신과 정성을 가다듬고 재충전하여 23일 알제리 전에 임하라. 대한민국의 명령이다. 전투에 임하는 군인은 개인의 몸을 잊고 국가의 몸으로 싸워야 하고, 축구장에서 뛰는 대표 선수는 개인 몸을 잊고 국가의 몸으로 싸워야 한다. 새로운 선전을 기대합니다. 러시아 전을 상대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아쉬웠던 게 있다면 알제리 전에서는 반복하지 마라. 태극전사의 무한 변신과 무한 도전을 믿는다.

우리는 한결 같은 마음으로 태극전사를 성원을 해야하고, 선수는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전열를 가다듬고 알제리 반격전에 나…서야 합니다. 겸손한 팀은 강팀을 만나도 위축되지 않고 약팀을 만나도 긴장을 풀지 않는다. 1패를 안은 알제리는 배수의 진을 치고 덤빌 것이다. 옹졸한 팀은 작은 결과에 우쭐하여 큰 일을 그르치고, 초월적인 강팀은 작은 성과를 기초로 자신감을 챙기고 다시 도전한다. 더 큰 승리를 맛 보려면 초월이 필요하다.

초월(超越)은 한계와 표준행위를 뛰어넘는 행위와 상태.  살다보면 숨이 막히는 육체적 고통과 참기 어려운 상황을 이기게 하는 것은 초월이다. 우리는 정신 에너지에 영향을 받기에 어두운 분위기에 잡히면 힘을 내지 못하고 아쉬움에 잡히면 기량을 펴지 못한다. 우리의 삶은 극한 상황을 극복하는 수련이며, 축구는 순간 고통을 뛰어넘어 환희를 창출하는 운동과 예술. 축구는 힘과 지략으로 풀어가는 서사시, 삶은 긍정과 고난으로 풀어가는 소설. 동물은 남까지 지배하려는 무법의 세계, 수도자는 자기만 지배하려는 절제의 세계, 초월(超越)은 자기도 버리는 무아의 세계. 자기중심이 아닌 상대 중심으로 배려하는 것은 생각의 초월이며, 고통을 기쁨의 준비물로 인식하고 뛰어넘는 것은 행위의 초월이다. 실수에 대한 반성과 내면적 다짐, 고통을 참는 인내심이 없는 뛰어넘음은 초월이 아니라 도피다.

순간 고통을 참고 뛰어넘자. 초월은 이해관계와 현재의 고통을 뛰어넘는 고고한 정신의 경지다. 물이 끓으면 액체가 기체로 탈바꿈하듯 정신적 초월 단계에 이르면 형식을 분해한다. 추월을 하려면 모험을 걸어야 하고 초월을 하려면 현재의 것을 내려놓고 필요하면 몽땅 버릴 수 있어야 한다. 초보 단계에서는 형식이 내용을 지배하지만, 경지에 이르면 내용이 형식을 초월한다. 환경이 삶을 지배하지만 초월 단계에 이르면 환경도 그냥 보조 장치에 불과하다. 극한 상황에 이르면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고, 지극한 경지에 이르면 원칙의 정(正)과 변칙의 기(寄)가 하나가 되고, 감정을 만드는 소유와 지배가 의미를 잃는다. 너무도 가까워서 평소에 보이지 않던 내가 보이고 멀리 있는 우주도 상상한다. 

바닥이 튼튼해야 뛰어넘을 수 있다. 바닥이 미끄러우면 일어설 수 없고, 내면이 공허하면 초월할 수 없다. 향기는 물질의 분해 현상, 초월은 개체의식의 분해 현상. 조직보다 우수한 개인은 없다. 팀의 일원으로 뛰는 순간 고유한 개체, 누구라는 개인의 의미는 사라진다. 조직과 축구는 철저한 운명 공동체다. 팀이 졌다면 잘한 누구도 의미를 갖지 못하고 조국이 없다면 잘 난 개인도 없다. 개인적 행위를 버리고, 팀의 이름으로 다듬어지고 어울리고 뭉칠 때 팀-웍이 생긴다. 전투에 임하는 군인은 개인의 몸을 잊고 국가의 몸으로 싸워야 하고, 축구장에서 뛰는 대표 선수는 개인 몸을 잊고 국가의 몸으로 싸워야 한다.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