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화두(6.11)- 승자의 법칙(4) - 원칙 지키기.

 

 

승자에겐 승자의 원칙이 있다. 승리한 전투에는 승리할 수밖에 없는 전쟁원칙이 있고, 성공한 기업에는 성공한 원칙이 있다. 성공한 조직은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현재 여건으로 생존하고 돌파하는 치열함이 있고, 마음과 혼이 열려 있어 남의 장점을 받아들이면서 성장하는 저력이 있고, 내면의 진솔과 멈출 수 있는 용단 등의 빛나는 정신의 광채로 고난을 이겨냈다.




현재 여건으로 싸워라. 삶은 독립전쟁이다.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기 힘으로 버티고 이겨야 산다. 남에게 의지하고, 지원을 요청하고, 힘이 든다고 징징거리고 요령과 공짜를 바라면 일의 시작이 더디고 이기더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현재 여건으로 싸운다는 것은 도움을 받지 않고 현재 가용한 자산으로 시작하는 용기, 욕망을 절제하여 검소하며 빚내지 않고 사는 원칙. 현재의 칼이 짧으면 일보 전진해서 싸우고, 현재의 칼이 길면 내려놓고 싸우자. 현재 여건으로 헤쳐 나가려고 하면 여유와 긍정적인 힘이 생기고, 현재 여건에 불만을 가지면 불안과 두려움이 생긴다. 현 여건을 운명으로 알고 현재를 살고 버티며 이기자.

 

외적 성장- 사방으로 열어두자. 삶에 따르는 각종 위험과 위기를 이기려면 외적인 힘(물리력, 실력, 경제력)을 갖추어야 한다. 외적인 힘은 끌어당기는 힘으로 키워야 한다. 오면 오는 대로, 가면 가는 대로 지켜볼 때 힘은 뭉쳐지고, 포용하고 흡수할 때 대범한 힘이 생긴다. 당장 이기고 지는 것은 물리 현상일 뿐. 바람과 물결이 밀려오고 밀려가는 게 자연이듯, 실패와 시련도 인생의 자연으로 받아들이자.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면서 힘을 키우듯, 낮은 자세로 숙이면서 숙이게 만들고, 바다는 똥물도 받아들이면서 광대해지듯, 마음을 열어두어 행복과 행운이 모여들게 하자.

 
 

내적 성장- 아니라고 판단이 서면 멈추자. 기쁨은 내면의 정신이 반듯하고 꽉 찬 상태에서 생기고, 미움과 시기질투, 변덕과 분노 등은 내면이 굽고 비어서 생긴다. 큰 배의 평형수를 채워야 배에 복원력이 생기듯 안정된 정서를 유지하려면 내면을 채워야 한다. 자부심과 자존감을 채울 때 평온하고, 유혹을 물리칠 수 있을 때 자기믿음이 생기고, 불리한 자리에서 진솔할 수 있을 때 힘이 생기며, 아닌 것을 아니라고 멈출 수 있을 때 정신의 형질이 바뀌면서 폭풍 성장을 한다. 독서와 명상으로 자기모순을 식별하고, 자기자랑과 자신감으로 내면을 채워서 단단한 행동을 하며, 채움 욕심과 지배 탐욕을 버려서 평화를 찾고, 내면의 충만함으로 어떤 시비와 고난에도 흔들리지 말자. 열린 자세로 세상을 상대하고, 한 점 부끄러움 없는 정신으로 기쁨을 노래하자.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