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화두(6.4)- 행동으로 승리하자.

오늘의 화두(6.4)- 행동으로 승리하자.

저마다 승리를 장담하는 날이다. 누가 더 유권자의 마음 속으로 들어갔느냐에 따라 승리자가 결정 될 것이다. 선거는 우리 모두의 축제다. 진정한 선거의 승자는 후보자가 아니라 유권자가 되어야 한다.
승리(勝利)는 선이 악을 이긴 상태. 우리는 악조건을 이기고 한 걸음 더 나간 상태를 승리라고 부른다. 승리란 적의 제압만이 아니라 다수의 정의와 믿음이 실현된 상태를 말한다. 남을 밝고 이긴 작은 승리는 금방 사라지고, 이익을 초월한 큰 행동으로 인류를 진보시킨 큰 승리는 영원히 남는다. 승리는 행동에서 나온다. 입으로 승리할 수 있는 것은 칭찬과 기도이며, 언어로 승리할 수 있는 것은 편지와 일기밖에 없다. 좋은 언어(이념)가 없어도 행동하는 조직이 승리하고 좋은 언어가 넘치지만 행동이 적은 조직은 패한다. 승리의 길에는 1톤의 언어보다 1그람의 행동이 필요하다. 큰 승리를 위해 이해관계로 구겨진 생각과 행동을 새로 디자인하자.   행동으로 승리하자. 승리의 공통 무기는 행동이다. 계획은 미흡하지만 바로 행동하는 조직이 계획은 완벽하지만 행동이 더딘 조직을 이긴다. 산업시대까지는 대다수의 사람은 행동(노동)해야만 생존했다. 산업시대까지는 소수의 문필가와 관료만이 희소한 언어를 생산하여 군림하고 법으로 밥을 지었다. 지식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누구나 자기 체험과 자기 생각을 다양한 공간에 표현하지만 행동은 줄어들었다. 치열함과 도전이 사라지고 미모와 미문(美文)을 쫓는 세상은 성장이 멈춘 세계다. 행동은 행동을 통해서 조율되고 진보한다. 따뜻한 마음으로 승리의 기반을 조성하고, 최초로 시작하는 행동으로 승리를 확산하며, 알차고 당당한 신념으로 온전한 승리를 하자.

승리의식을 품고 행동하자. 생활 행동은 배설행위에 비위를 맞추는 짓. 승리의식을 품은 행동은 목표와 방법의 문양(文樣)을 찍고, 승리의 자신감은 불가능에도 긍정의 문양을 찍는다. 가슴 속에 승리의 문양이 명확할 때 행동도 확실하다. 최후에 웃는 승자가 되려면 행동을 디자인해야 한다. 행동 디자인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도, 시차별로 해야 할 요소를 나열하고 메모하는 절차,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행동 요소를 시행하는 구체적 도면이다. 승리의식이 담긴 행동 디자인은 ‘왜’라는 명분부터 찾은 뒤에 ‘어떻게’를 찾는 절차, 감각적으로 대충하는 습관을 하나하나 따져보고 완벽하게 행동하는 치열함이다. 승리를 위해 핵심가치를 설정하고 행동하며 평소부터 승리하는 연습을 하자.  

표로 정의로운 뜻을 표현하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