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행복(4.4)- 변화를 위한 계발(啓發)과 개발(開發)

오늘의 행복(4.4)- 변화를 위한 계발(啓發)과 개발(開發)  

 두뇌(의식)는 밭처럼 심는 대로 자란다. 콩을 심으면 콩이 자라듯 꿈을 심으면 성공이 자라고, 부정과 낙담을 심으면 좌절감이 행동을 막는다. 두뇌의 상상력은 우주처럼 무한 확대가 될 수도 있고 작아지면 욕망덩어리 하나도 처리 못한다. 욕망의 동굴로 숨지 말고 존재 이유와 목표를 정하고 고난의 터널을 뚫고 나가자. 인간 무대의 주연은 가치창조, 조연은 부가가치 창출, 감독관은 가치 평가다.

의지만큼 변화한다. 물은 99도에서 끓지 않고 100도에서 끓는다. 1도의 온도 차이가 파격적 변화를 주듯, 인생 또한 작은 노력이 큰 변화를 준다. 마음 1그람, 1도의 방향, 1도의 뜨거움 차이가 인생을 바꾼다. 힘들고 아픈 순간에 감사한 마음이 1그람만 생겨도 불평은 기쁨으로 탈바꿈하고, 긍정의 방향으로 1도만 틀면 서운함은 즐거움으로 변하고, 결정적 순간에 열정을 1도만 더 높이면 감동을 준다. 1%가 넘쳐서 미움 받는 사람이 있고, 1%가 부족하여 아쉬운 사람도 있다. 넘치면 절제하고 부족하면 자기를 계발하고 개발하자.  

계발(啓發)은 슬기와 재능을 일깨우는 내적인 발전. 모든 생명체는 생존과 변화를 위한 자기계발을 한다. 음지의 콩은 양지쪽으로 최대한 몸을 틀고, 부레가 없는 상어는 가라앉지 않으려고 잠을 자면서도 지느러미를 움직인다. 인류의 문명은 자기계발에 성공한 선구자들의 작품, 개인의 매력은 슬기와 재능의 증진, 유머와 수련을 통한 깨우침, 의지를 행동으로 연결하는 실행력 등 자기계발의 결과. 자기계발은 자기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서 출발하고, 생각만 해도 즐거운 일에 몰입할 때 내공이 쌓이고 한 길로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유일한 존재가 된다. 자기계발은 재능증진과 영혼의 품격 향상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영혼이 육체를 이기는 절제력 배양과 어떤 상황에서도 진정성으로 승부를 거는 수련을 하자.

개발(開發)은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외적인 성장. 개발은 황무지를 옥토로 탈바꿈시키는 물리적 성장에 비유할 수 있다. 개발의 그룹에는 준비하고 노력하는 자세,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 증가, 용도변경과 유용성 향상 등 기존 가치에 새로운 가치를 파생시키는 활동. 잠자는 잠재력을 일깨우는 계발이 창조라면 기존의 것을 새롭게 발전시키는 개발은 부가가치 창출. 새로운 각도로 보려는 연습, 사물과 현상을 들여다보면서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지혜 찾기, 사물을 분해하고 쪼개보는 분석력으로 창의력을 키우고, 이것과 저것을 연결해보는 실험정신, 서로 다른 것을 섞어보는 제조정신, 버릴 것은 버리고 핵심에 집중하는 능력 배양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자.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