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행복(2.21) - 원기, 생기, 활기

오늘의 행복(2.21) – 원기, 생기, 활기.



생명체와 기계를 움직이는 것은 에너지. 인간, 하루살이, 자동차도 모두 에너지로 움직인다. 에너지는 기운이며 축적된 기의 순환. 에너지는 사라지지 않고 옮겨 간다. 인간 능력의 차이는 에너지 총량의 차이. 에너지는 본디 지니고 있는 원기(元氣), 심신으로 만드는 생기(生氣), 행동으로 찾는 활기(活氣)가 있다. 원기, 생기, 활기는 리더와 조직의 성장 조건이기도 하다.



원기(元氣) – 본래 지닌 기운. 공기와 물, 광석과 음식에는 고유한 원기가 있다. 물은 100도씨에 끓는 원기가 있고, 음식은 생체 에너지를 제공하는 원기가 있다. 원기는 유전자와 자연으로부터 받은 기운. 인간은 유전자를 통해 원기를 부여받고 자연과 교감하면서 부수적인 기운을 받는다. 우리는 기운을 받고 생겨나, 살다가, 에너지가 소멸하는 죽는다. 밝은 마음과 맑은 정신에는 긍정의 원기가 있고, 감성과 영혼에는 위로와 치유의 원기가 있다. 긍정과 치유의 원기로 도전하고, 따뜻한 대화와 아끼고 배려하는 원기로 생체 에너지를 증진시키자. 기회와 운명을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직접 해석하고 결정하자.


생기(生氣) – 의지의 기운. 우리는 에너지를 만드는 공장장, 삶에 필요한 에너지는 자기가 만들어야 한다. 원기가 넘쳐도 마음을 다스려 행동하지 않으면 생기가 생기지 않는다. 열정은 목표를 향한 외형의 생기, 불굴의 의지는 내면의 생기. 뜨거운 가슴으로 열정의 생기를, 멀리 구체적으로 보는 눈으로 지속적인 생기를 만들자. 우리는 원기로 생기를 생산하고 생기로 행동을 소비하는 프로슈머. 웃음으로 생기를 발산하여 남까지 즐겁게 하고, 감성으로 자연 에너지를 발산하여 감동을 주자. 꿈으로 희망 에너지를 생산하고 순리적인 행동으로 에너지를 사용하자. 몸에 대한 진단과 해석을 의사에게 맡기지 않도록 운동으로 몸의 생기를 유지하자.


활기(活氣) – 행동의 기운. 비교하고 계산하면 마음의 생기를 잃고, 욕심으로 무리하면 몸의 활기를 잃는다. 환경 요인이 활기를 뺏는 비중이 1할 이라면, 자신감 부족이 활기를 뺏기는 비중은 9할이다. 상대의 시비에 에너지를 뺏기는 것은 자해행위, 기분 나쁜 마법에 걸려서 활기를 잃는 것은 어리석은 짓. 활달한 기운으로 본질을 알고 깨우쳐 어떤 횡포와 거짓 속에서도 활기를 지키자. 본질을 살피고 공부하여 학자의 독선적 주장에 속지 말고, 건전한 사생관을 정립하여 임의대로 사후세계를 해석하며 죽음의 공포를 파는 사이비에게 활기를 뺏기지 말자. 법을 공부하고 해석하는 최소의 지식을 소유하여 자기 맘대로 독선 판정에 당하지 말자.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