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2.15) - 즐거운 현재를 선택하라.

입력 2014-02-15 00:00 수정 2014-02-15 03:59


오늘의 행복(2.15) - 즐거운 현재를 선택하라.

 

 

우리의 일상생활은 선택의 연속이다. 현재는 과거의 선택의 결과이며 미래는 현재 선택의 결산이다. 마음과 행동의 선택에 따라 삶의 질과 운명이 달라진다. 긍정적인 마음을 선택하면 즐겁고 부정적인 마음을 선택하면 매사가 불편하다. 밝은 마음을 선택하면 행동이 진지하고 진취적이며, 어두운 마음을 선택하면 비판적이고 변덕스럽다. 마음은 선택하는 대로 그려지는 그림, 행동은 마음의 바늘을 따라가는 실, 인생은 마음 에너지가 연출하는 무대. 이왕이면 즐거운 현재를 선택하여 기쁨을 만들고, 건강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선택하여 웃음을 만들며, 검소한 생활을 선택하여 덜 벌고도 윤택하게 살자.

 

 

현재의 선택. 기분을 창조하는 마음은 기억, 인식, 상상의 공간이 있다. 마음은 어디로 튈지 모르고 가지 않는 곳이 없다. 과거의 기억을 더듬기도 하고, 현재 문제에 골몰하기도 하며, 미래를 놓고 상상하고 고민하기도 한다. 모든 실체는 현재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역사는 과거를 다루지만 현재의 삶에 지혜를 주고 미래를 위해 현재 무엇을 할 것인가를 느끼게 한다. 강물은 물줄기에 밀려서 앞으로 가고 인생은 세월에 밀려서 간다. 오늘에 사느냐? 아니면 내일에 사느냐? 활동 무대의 중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인생 결과는 달라진다. 즐거운 현재를 선택하여 에너지를 창조하고 그 힘으로 밀고 나가자. 내면은 현재 마음의 작곡, 행동은 내면의 작곡을 연주하는 노래. 이왕이면 즐거운 현재를 선택하여 즐겁게 살자.



미래의 선택. 미래는 알 수 없고 선택할 수 없지만 간절하게 원하면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 일본의 과거 역사 왜곡과 독도에 대한 정신적 침공을 하는 것은 약해져가는 후손의 미래를 위한 거짓 역사의 선택이다. 일본의 초등학생에게 독도가 일본의 땅이라고 가르치면 언젠가는 독도를 찾겠다고 침공을 할 것이다. 중국이 고구려와 요하 문명을 자기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동북공정(요하공정)은 과거 역사를 훔치는 짓이다. 역사와 뿌리의식을 날조하고 인위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폐쇄된 집단의식을 조성해서 언젠가는 타국을 지배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 중국이 고구려 역사를 중국 역사로 편입시키려고 하는 것은 북한을 중국으로 흡수하려는 수작이며 안으로 결속시키려는 수단이다. 이제 우리도 후손의 미래를 위해 역사교육에 관심을 갖자.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64명 60%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15명 4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