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행복(2.10) - 마음의 전략 (마더역 전략)

오늘의 행복(2.10) – 마음의 전략 (마더역 전략)


마음으로 자아를 보호하고 마음으로 상대를 움직이려면 전략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전략(戰略)은 전쟁을 위한 책략이지만, 세상으로 내려오면 전략은 작은 것을 주고 큰 것을 선택하는 기획이다.



마중물 전략. 펌프질로 물을 얻고자 하면 먼저 마중물부터 부어주어야 한다. 선을 행한 집안에 복이 생기고 악을 행한 집에는 화근이 생긴다고 했다. 선한 행동을 하려면 선한 마음을 가져야 하고, 좋은 친구를 원하면 내가 먼저 좋은 친구가 되어야 한다. 공과 사를 구분하고 공적인 일을 먼저 해야 탈이 없다. 바다 바람이 밀어주기에 파도가 생기고, 파도의 포말(泡沫)은 다시 육지바람의 원점이 된다. 정은 보내고 받는 것이다. 자주 자아의 거울을 보면서 스스로 닦고 지나친 게 있으면 멈추자.

 

더불어 사는 전략. 마중물은 자기 뜻을 순조롭게 펴는 전략이라면, 더불어 사는 것은 함께 오래 즐겁기 위한 전략. 개인의 역량은 세월이 흐르면 약화되고 사라지지만, 개인의 역량과 정(情)이 모여서 만든 조직은 오래간다. 조직을 이기는 개인은 없다. 더불어 사는 조직을 만들려면 서로 마음이 맞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처음부터 완벽은 없기에 앞으로 나가면서 조율해야 한다. 홀로 마음은 외롭고 홀로 행복은 일시적이며 홀로 진보는 한계가 있다. 마음 또한 이 마음 저 마음을 합하고 농축시켜 중심마음을 세우고, 이 만족 저 이해를 결속시켜 평화를 찾자. 더불어 사는 전략적 마음으로 오래 즐겁고 오래 행복하자.


역지사지 전략. 힘은 쌍방향으로 작용하기에 힘의 반격을 피하려면 반대 방향의 힘을 미리 살펴야 한다. 바둑에서 자기 돌만 보는 사람은 상대 의도를 읽지 못해 질 수밖에 없다. 조직은 구성원의 입장과 정서를 헤아려야 공든 탑을 지키고, 개인은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역지사지를 해야 상처와 갈등을 줄인다. 역지사지는 서로의 입장과 관점을 바꾸어보는 겸손과 지혜. 입장을 바꾸면 이해가 되고, 관점을 바꾸면 운명도 바뀐다. 역경은 영광을 위한 시련, 거절은 관심을 가져달라는 애정의 표현. 고통은 행복의 예고편. 자아의 반대편에서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자아로부터 자유를 찾고, 대립각을 세우고 시비를 거는 상대를 미워할 게 아니라 그의 세상에 빠졌다가 탈출하면서 이해를 하자.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