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12.30)- 송년 과제 4(행복통장 개설)




행복통장 개설.

통장(通帳)으로 금전 거래를 하듯 행복통장을 개설하여 현재의 행복 잔고(殘高)를 알고 행복을 저축하고 사용하자. 통장 발급은 금융기관에서 하고, 행복통장 발급은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이 할 수 있다. 행복 통장 사용기간은 평생, 용도는 행복의 입출금과 현재의 행복 잔고 파악이다. 통장은 입출금이 생길 때마다 운용 수수료를 지불하고, 행복통장은 행복이 생기고 누릴 때마다 감사와 겸손으로 운용수수료를 지불. 통장에는 이자가 붙고 행복 통장에는 특이한 이자가 붙는다. 현실과 조화되는 행복을 만들면 기쁨이라는 단리 이자가 붙고, 물질 자산과 행복자산이 화학작용을 일으켜 마냥 행복하면 사랑과 사명감이라는 복리 이자가 붙고, 행복자산이 웃음과 봉사를 만나면 우주의 무한 에너지가 일시금으로 불입된다.
행복통장 입금과 인출.

행복통장을 개설하고 행복을 찾아 쓸려면 행복자산을 입금해야 한다. 행복 자산은 저마다 다르지만, 눈에 보이는 행복 자산(일의 보람, 노동의 즐거움, 물질풍요)과 눈에 보이지 않는 행복자산(사랑의 기쁨, 가족사랑, 꿈과 희망)을 입금해야 한다. 행복통장과 행동은 자동 연결이 되어 자기도 모르게 입금과 인출이 동시에 된다. 맑고 밝은 기운, 상대도 나의 일부로 보는 이해와 아량의 덕행은 행복통장의 잔고를 높이고, 불편함에 대한 불만, 불쾌감에 대한 즉석 반응, 인위적 계산으로 만든 불안감은 행복의 잔고를 줄인다. 불만과 불쾌감이 지나치면 행복통장을 마이너스 통장으로 만든다. 마음의 안정과 평화와 결합된 행복자산은 사용할수록 잔고가 증가한다.

행복통장 관리. 일

반 통장은 입금보다 인출이 많으면 잔고가 줄고, 행복통장 또한 행복을 입금하지 못하거나, 변덕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행복자산이 변질되고 복이 나간다. 행복통장을 채우는 일보다 변덕을 부리지 않도록 단호함이 중요. 바로 반응하는 예민 병, 끝까지 놓지 못하는 집착 병, 열등의식과 결합된 자존심 병 등의 마음질병은 행복 통장의 전산망을 교란하고, 이기적인 독선과 오만은 행복의 잔고를 일순간에 ‘0’로 만들고, 과욕과 스트레스는 행복의 잔고를 마이너스 상태로 만든다. 행복의 잔고가 줄어서 아픔과 슬픔이 생기지 않도록 나를 가장 빛낼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행복통장의 잔고를 높이자. 행복의 잔고는 내가 다 사용하지 않아도 사라지지 않고 유전자를 통해서 상속이 된다.




  @ 공지

2010년 6월 8일부터 연재한 <오늘의 행복> 글 중에서
겨울에 되새길만한 글들을 디자인하고 편집하여
<오늘의 행복 - 겨울날 행복 이야기> 종이책을 출간했습니다.

현재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서만> 책을 만날 수 있습니다.
 
=>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6795623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