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행복(9.29)- 전진과 멈춤의 분별 - 생각의 기동성

오늘의 행복(9.29)- 전진과 멈춤의 분별 – 생각의 기동성

 

  목표를 정했다면 목표를 향해 기동해야 한다. 군사작전에서 기동(機動)이란 확인된 적을 향해 자세를 낮추고 죽을힘을 다해서 접근하는 사자처럼 아군의 전투력을 이동시키는 행위, 적보다 먼저 유리한 지형지물을 점유하기 위해 소리 없이 움직이는 뱀처럼 힘의 중심을 옮겨 가는 작전이다. 기동은 이동을 통한 주도권 장악 싸움이다. 철학적인 기동이란 앞으로 나갈 것인가, 여기서 멈출 것인가를 분별하는 행동이다.  군사작전의 기동은 전투력을 접었다가 펴는 전개과정이라면, 개인에게 기동은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옮겨가는 행위, 목표 달성을 위해 접근하는 행동이다. 기동은 유형의 생명체와 조직이 새로운 공간으로 옮겨가는 것이 물리적 기동이라면, 생각을 자유롭게 전환하고 생각의 힘으로 새로운 것을 창안하고 다양한 상황에 순발력 있게 대처하는 것은 생각의 기동이다.

  생각의 기동성.

생각은 항상 움직인다. 생각의 기동은 생각이 한 곳에 고착되거나 집착하지 않고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응하는 탄력성을 의미한다. 생각의 기동성 그룹에는 한발 앞선 생각, 발상의 전환, 매사를 좋게 해석하고 앞으로 나가려는 자기 힐링, 미리 내다 보는 예측력, 개념과 현상을 결합하고 기존의 것을 뒤집어 보는 창의력, 본질을 알고 시행착오를 줄이려는 분석력, 역발상 등이 포진하고 있다. 생각 기동성과 경쟁하는 타성 그룹에는 고정관념, 고착된 습관, 외눈박이 사상, 고지식한 원칙 고수, 허상 집착 등이 생각과 대치하고 있다. 인간은 하루에도 5만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한다. 생각은 에너지다. 생각의 기동성을 강조한다고 하여 공동체 존중과 보편적 정서를 깨는 생각과 행위는 용서받지 못한다. 보편적 정서와 감성을 기초로하면서 문화적 고정 틀을 벗어나자. 생각의 기동으로 순간적인 우주 상상 여행도 하고, 상대의 진짜 마음을 헤아리자. 

  판단의 기동성.

판단(判斷)은 다양한 생각의 계통을 잡아주는 인식과 판정이다. 산다는 것은 상황을 읽고 판단하며 행동하는 과정이다. 시간과 공간이 만나 이루어지는 상황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수시로 바뀐다. 지금의 유리한 상황이 내일의 불리한 상황으로 바뀔 수가 있다. 상황을 제대로 읽었더라도 기민하게 판단하고 대처하지 못한다면 상황은 변한다. 평온할 때 미래 상황을 예측하고 판단해야 한다. 대그룹이 10년 뒤를 상정하고 미리 대비하듯, 개인도 상황의 변화를 예측하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를 알고 호랑이 굴로 가야 하듯, 세상을 이기려면 세상을 알고 피아식별을 빨리 해야 한다. 일상적인 고통은 견딜 대상이 아니라 그냥 무심히 보낼 대상이며, 가까운 사람은 싸울 대상이 아니라 무조건 아끼고 보호할 대상이다.

  행동의 기동성.

판단까지 했다면 행동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즉각 대응할 게 있고 여유를 갖고 천천히 행동할 게 있다. 행동의 메이저 그룹에는 언행일치, 행동언어, 이타적· 희생적 행동, 시행착오가 없는 최선의 대응 등이 있고, 행동의 마이너 그룹에는 시행착오, 이중적 행동, 조급하고 졸렬한 행동, 대충처리, 핵심을 모르고 어설픈 대응 등이 있다. 장수는 적진으로 가기 전에 적의 동태를 읽고 싸워 이길 수 있는 방책을 수립하듯,  성공할 수밖에 없는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고 체계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방법을 구체화 하고 조직화시켜 체계적인 행동을 하고, 초기 대응이 틀렸다면 수정하자. 일이 생기면 다양한 생각을 하고, 계통이 있는 판단을 하고, 시간과 공간을 효율적 배합할 수 있는 행동을 하자.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