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행복(9.26)- 방향성의 분별 - 목표의식

오늘의 행복(9.26)- 방향성의 분별 – 목표의식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일수록 명확한 목표의식이 필요하다.

철학적인 목표는 나아갈 방향의 분별이다. 어디로 가야 사는지? 어디로 가는 게 효율적이고 최고의 생산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신념을 굳힌 상태가 목표다. 군사작전에서 목표는 작전의 최종 상태와 최종 결승점이라면, 인생의 목표는 도달하고 싶은 최고의 상태다. 군사작전에서 목표가 함께 나가게 하는 방향, 전투력을 집중하게 하는 지향점, 행동의 단순성과 명확성을 제공한다면, 인생의 목표는 어려움도 참고 나가게 하는 꿈의 경지, 삶의 에너지를 집중하게 하는 숙원 사업, 나를 던져도 아깝지 않은 가장 고귀하고 성스러운 일이며, 위기를 버티고 이겨가게 하는 희망사항이다. 개인의 목표는 버킷리스트에 인생사업을 기록하고, 재무목표 속에는 구체적 수자로 언제까지 무엇을 달성하겠다고 표시해야 한다. 간절하고 절박하며 생명을 걸 정도로 고귀한 목표여야 이룰 수 있다. 나는 지금 어디로 가야 나의 목표를 만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목표는 가치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가치는 목표보다 본질적이며 상위 개념이다. 가치는 시대정신과 정서가 만든 유무형의 산물이다. 가치는 목표의 출발점이면서 목표의 바탕이다. 나름대로 목숨을 걸고 평생을 바친 일이 가치 없는 일이 된다면 그 목표는 처음부터 의미가 없었던 셈이다. 다수의 이익에 반하는 목표(반사회적, 반국가적)는 개인적 목표가 될 수 있어도 공공의 가치가 될 수는 없다. 정신 가치를 낮게 보고 물질가치만 숭배하면 물신주의자가 되고, 전통 가치에 묶이면 자기 창조가 어렵고, 너무 진보적 가치를 쫓으면 충돌이 많다. 목표는 가치기반 위에서 나갈 방향을 제시하는 깃발, 밤길을 안내하는 북두칠성, 가치는 목표가 목표답도록 목표의 실효성을 검정하는 잣대, 목표가 중간에 휘어지지 않게 만드는 이정표, 개인 임무는 조직의 거대 목표를 함께 달성하기 위해 개인별로 나누어준 목표다. 항해를 통한 교류가 가치라면 새로운 항구는 목표이며 항해기술은 수단이다. 사랑이 삶을 지탱하는 가치라면, 행복한 결혼생활은 목표이며, 가사 분담은 가정의 행복을 위한 수단이다.

  행복보다 더 진보한 가치와 목표가 있는가?

행복은 없다고 행복 무용론도 나오지만, 그래도 행복은 인류가 발굴한 최고의 가치이며 그 자체가 목표다. 행복에는 여러 종류는 있지만 아직까지 행복이 지향하는 새로운 목표는 없다. 행복에 새로운 목표가 있다면 행복보다 상위 개념의 가치가 되어야 한다. 행복보다 더 설레이고 넘치는 기쁨의 율동, 환상적인 희열, 역동적인 감각보다 더 센 가치는 뭔가?  평화? 평화, 행복, 봉사가 결합된 평행봉?  버팀, 버림, 견딤이 결합된 버버견의  내공? 인간이 그동안 목표로 삼았던 고등 품격의 가치들은 앞으로도 정당할 것인가? 인간이 새로 추구할 가치는 뭘까?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눈이 세상을 보지만 자기 눈을 자기가 볼 수 없듯, 인류에게 행복보다 더 좋은 가치가 분명 있을텐데, 행복의 기준에 잡힌 인류는 행복 이상을 볼 수 없다. 우주는 우주를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 팽창을 하지만 지구인이 우주의 팽창을 느낄 수 없 듯, 행복보다 센 영성과 감성이 우리 곁으로 와 있지만 그게 행복보다 세다는 것을 모르고, 행복 또한 끝없이 팽창하는 우주처럼 끝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느라 만족할 줄 모른다. 행복의 목표는 더 높은 곳을 향하는 게 아니라, 한 계단 아래로 내려서는 게 행복의 새로운 목표가 아닐까? 행복보다 센 공과 겸허의 화두를 잡아봅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 http://pub.chosun.com/col/wc.def.asp

http://w.hankyung.com/board/list.php?id=_column_347_1&ch=comm4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