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9.22)- 행복 김치 만들기

입력 2013-09-22 00:20 수정 2013-09-22 03:41


오늘의 행복(9.22)- 행복 김치 만들기

  김치를 만드는 공정과 행복을 요리하는 법이 닮았다.

 

1) 김치 재료 준비. 모든 음식의 성패는 재료가 좌우한다. 김치의 표준 재료인 배달의 혼이 담긴 배추, 무심(無心)의 무, 양기의 양념거리를 먼저 모은다. 김치를 담을 이성의 항아리, 감성의 소쿠리, 영혼의 양념 통을 미리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한다. (행복의 준비물 : 과학적인 이성(理性), 상대를 애틋하게 살피는 감성(感性), 내면을 보는 영혼, 조용하고 반듯하고 단호한 마음의 기술)

2) 절임 배추 만들기. 지상의 빛으로 성장한 배추를 다듬어서 누런 겉잎은 떼고, 칼로 큰 통은 4등분, 작은 것은 반으로 가르고, 소금물에 담갔다가 헹구어 건져서 소쿠리에 차곡차곡 엎어서 미련의 물기를 빼고, 뿌리 부분을 도려낸다. (행복 주문 : 알게 모르게 지은 죄업을 참회합니다. 과거의 미련, 현재의 아집, 미래의 허상(虛像)을 버리겠습니다.참된 자아만 남아서 괴로워도 행복하겠습니다.)

3) 땅의 재료(양념감) 준비. 햇빛을 먹고 자란  갓, 미나리, 쪽파를 다듬고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흰 부분만 어슷어슷하게 썰고, 무는 몸이 단단한 것을 골라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고 2mm 폭으로 둥글게 썬 다음 채를 썰고, 암을 예방하는 마늘과 생강은 껍질을 벗겨 씻어서 절구에 다지고, 시원한 맛을 주는 양파와 단맛을 주는 배를 갈아서 즙을 낸다. (현재의 행복 : 남 탓을 하지 말고 현재의 여건을 수용하여 마음의 빛을 내자. 빛이 있어라 하니 빛이 있었고, 행복하라고 하니 행복했다.)

4) 바다의 재료(양념감) 준비. 바다의 햇살로 구운 소금, 바다가 키우고 숙성시킨 생굴, 새우젓, 멸치액젓을 준비한다. 생새우는 잡티를 골라내고 소금물에 헹궈 씻어 갈아서 즙을 낸다. (고난의 행복 : 행복은 즐거움만의 구성체가 아니다. 고난과 고통도 행복의 구성체가 될 때 비로소 온전한 행복이 된다. 녹고 부서져도 맛을 잃지 않는 소금처럼 고난 속에서도 따뜻한 인간미를 잃지 말자.)

5) 양념 소(고명)를 조합한다. 무채에 불린 고춧가루를 버무려서 빨갛게 색을 들인 후 소금, 멸치액젓, 새우젓으로 간을 하고, 다진 마늘과 생강, 생새우 간 것을 넣어 버무린 후 미나리, 갓, 쪽파, 대파를 넣고 가볍게 섞고, 마지막으로 굴을 넣어 버무려 양념 소(고명)를 만든다. (행복의 매체 : 홀로 행복은 없다. 나와 너, 우리와 그들을 연결하는 매개체 사랑이 필요하다. 사랑은 서로 다른 것이 하나로 어울리게 하는 에너지.)

6) 버무리기. 큰 그릇에 소를 넣고, 감사와 사랑이 배인 손으로 절임배추와 소(양념)를 직접 버무린다. 절임 배추에 소를 바르고 묻혀서 배추 속에 양념이 스미게 한다. 채워 넣은 무가 많으면 짜게, 바로 먹을 겉절임은 짠 듯 싱겁게 맛을 맞춘다. (행복 버무리기: 행동이 없으면 행복도 없다. 내면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행동하는 대로 즐거움이 되도록 절제와 간결로 행동을 통제하자.)

7) 저장. 버무려진 배추는 겉잎으로 전체를 싸서 배추를 자른 단면이 위로 오도록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고, 항아리에 김치를 4/5 정도까지 채우고, 위는 배추 겉잎 절인 것을 덮고 꼭꼭 누르고, 오래 두고 먹을 김치는 위에 소금을 넉넉히 뿌려 저장한다. 김치를 덜 시게 저장하려면 날계란 2개를 김치 속에 파묻어 두었다가 12시간쯤 지나서 꺼내고 조개껍데기를 넣어 두면 신맛이 없어진다.(행복의 저장(유지): 욕심과 조급함은 행복을 변질시키는 독소. 매사에 여유로 임하여 행복이 찾아오게 하고, 신중과 겸손으로 행복을 만들고 나눕시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802명 59%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54명 41%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