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 (0624) - 자기 약점 개선을 통한 행복 찾기.

입력 2013-06-24 06:00 수정 2013-06-25 05:15
오늘은 행복은 자기 약점을 극복해야만 누릴 수 있다는 주제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



완벽한 사람은 없다.

저마다 약점이 있다. 빈곤과 문화적 불모지, 복지 혜택의 열악, 치안 불안, 간접시설 부족 등은 환경의 약점이라면, 학습재능 부족, 생산재능(창조, 응용)빈곤, 유머와 예능감각 부족, 신체적 허약 등은 재능의 약점, 독선, 집중곤란, 열등의식과 자신감 부족 등은 정신적 약점이다. 환경과 재능의 약점은 의지로 개선할 수 없는 운명적 약점이라면 정신의 약점은 깨우침만 얻으면 개선할 수 있다. 환경의 약점은 수용의 대상, 재능의 약점은 자기 강점으로 극복할 대상이라면, 정신의 약점은 반드시 고칠 대상. 정신의 약점을 고치지 못하면 성장이 멈추기 때문.

약점을 고쳐야 발전한다. 버는 것보다 소비가 더 많은 재무적 약점은 가난하게 만들고, 주저하고 망설이는 우유부단 약점은 기회를 잃고, 잘못을 범하고도 인정하지 않는 고집불통 약점은 화(禍)를 부르고, 남에게 인정과 관심을 주지 못하는 무딘 약점은 사람을 읽는다. 남에게 먼저 주지 않고 이익을 취하려는 차가운 약점은 신망을 잃고, 부정적이고 비판 성향의 모진 약점은 미움을 받는다. 약점을 고치지 못하면 약자로 살아야 한다. 약점을 고쳐야 인격독립, 인간승리, 무한 기쁨을 얻는다. 

어떤 약점은 매력을 준다.  약점을 진솔하게 노출하면 감동도 준다. 인간은 상대의 약점을 보면서 안도하기 때문. 부족하지만 진솔한 강약점은 믿음을 주고, 말이 어눌하지만 불필요한 말을 안 하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강약점은 신뢰를 준다. 어떤 약점은 방향만 바꾸면 바로 강점이 있다. 성급한 약점은 급한 에너지만 참고 조절하면 열정으로 탈바꿈하고, 열등의식은 더 준비하고 더 노력을 하게 하며, 독선이 통찰과 창작욕구로 연결되면 세상을 바꾼다. 불행도 이기면 행복이 되는 원리다.

행복은 정신의 약점을 이기고 극복한 성취감.  행복은 악조건을 이기고 느끼는 기쁨. 악조건을 이기고 성공했던 기억은 두고두고 기쁨을 제공한다.  현대인에게 돈이 없다는 것은 치명적 약점. 돈이 없으면 남보다 시공의 제약을 더 받기 때문. 돈은 돈으로 돈을 버는 재무적 돈, 욕구를 사용하고 구매하는 소비성 돈, 행복을 지키는 보장성 돈으로 구분. 세상이 불확실 할수록 행복을 지키는 보장성 돈이 중요. (현재 한국인 개인별 보장 금액은 2300만원)

미래 불확실, 돌발 상황 등 예측 불가 위협으로부터 행복을 지키려면 보장조치를 해야 한다. 안보는 국민 전체를 위한 보장. 개인의 보장조치는 인생의 경비지만 어떤 불행이 오더라도 최소한의 행복을 지키게 한다. 마음만 먹으면 고칠 수 있는 약점 때문에 행복을 잃는 일이 없는지 살펴보자.

<필자의 단상>

약점과 단점보다 강점과 장점이 더 많은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잠복된 많은 약점과 단점들을 보면서
이대로는 안 된다는 절박함과 개선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져봅니다.

# 즐거운 한 주의 시작이 되시길 빕니다.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259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455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