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행복(22) - 강(强)함의 행복 (13-0607)


인간은 갈대처럼 약한 존재인가?

 ‘그렇다’고 긍정하기엔 자존심이 상하고, ‘아니다’라고 하기엔 본심을 속이는 짓이다. 하루에도 몇 번씩 흔들리면서 강해지는 자신을 보기 때문. 강할 때는 말없이 행동을 했지만 약할 때는 말이 길고 행동이 둔했지. 본디 약해서 약한 것은 아니었어. 살면서 이러 저러한 이유로 마음이 약해지기 때문에 몸도 약해진 거지.

해보지도 않고 주저하기, 세 번도 안 해보고 포기하기, 자심감이 없어서 울어대는 징징거림, 의미도 없는 흉보기와 재잘거림, 부정과 변덕은 약함의 상징들. 처음부터 약한 존재는 없다. 태어난 자체가 경쟁에서 이긴 위대함. 하루 강아지 범도 무서워하지 않지만, 세월과 부딪힌 시련과 상처에 강한 본성을 잃고 약해져 간다. 약자는 상대의 약점을 보면서 스스로도 힘을 잃지만, 강자는 상대의 장점을 보면서 스스로 힘을 얻는다. 

본디 강해서 강자인가?
처음부터 강한 존재는 없다. 아무리 강한 유전자도 생명력을 얻지 못하면 사라진다. 세자(世子)로 책봉 된 뒤에 왕(王)이 된 자는 열에 한 명. ‘살아남아 번창하는 자가 강자’  강자는 결과론적인 존재이기에 언어로 정의할 수 없고, 최종 상태를 관찰하기 전에는 강함과 약함을 단정할 수 없다. 나의 에너지가 강하면 상대의 무시와 시비에 말리지 않고 아파하지 않는다. 강자는 마음의 주인으로 살고, 약자는 잡념의 노예로 산다. 약자는 상대의 단순 예의와 호의에 만족하지만, 강자는 상대의 도도함보다 비굴한 복종을 더 두려워한다.

강자는 공짜 허상에 빠져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작은 자아에 묶여 자기를 초라하게 만들지 않는다. 강자는 자기 마음을 발주(發注)하고 시공(施工)하며 마음을 키운다. 강자의 여유는 단정적으로 선을 긋지 않고, 약자의 조급함은 자기 울타리를 치고 스스로 자기 울타리에 갇힌다. 강할수록 단순하다. 할 말이 많아도 침묵하고, 불리해도 당당하며, 잃는 게 많아도 소신과 지조를 지킨다. 강자는 물리적 기세와 높은 자리의 위세가 아니라 고난에 굴복하지 않는 정신적 억셈이다. 

마음훈련으로 행복근력을 키우자. 이 세상에는 약한 존재보다 우위에 서는 강한 존재가 있다. 진실은 거짓보다 강하며, 사랑은 분노보다 강하다. 가장 강한 상태는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 불쾌하고 불리한 상황에서도 예민하게 반응하지 말고 목석(木石) 같은 평정심을 갖자. 마음에 들지 않고 무시를 당해도 감정을 보이거나 달려들지 마라. 현명한 물고기는 이상한 먹이는 물지 않는다. 강한 세일즈맨은 상품과 인격을 분리할 줄 알기에 상대의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강한 존재가 되려면 몸과 영혼을 분리하자. 우울과 슬픔, 짜증과 분노는 몸이 만든 산물이기에 마음까지 덩달아 우울하고 슬퍼하지 마라. 탐욕을 부린 만큼 약하고 이익을 버린 만큼 강하다. 강자는 힘으로 상대를 누르지 않는다. 상대에게 맞추어 주면서 흔쾌히 따르게 한다. 몸의 본능과 영혼을 분리하는 삶의 지혜와 강한 정신으로 매 순간, 행복을 찾고 지키자.

# 오늘도 강건한 하루,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버리면 행복한 것들> 힐링도서 안내

1. http://www.yes24.com/24/Goods/8270188?Acode=101

2.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5840279

3.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
211748595&bid1=search&bid2=product&bid3=img&bid4=001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