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 글은 모순적 현실도 만족하며 살겠다는 다짐입니다.
..................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게 하는 만족감.

만족이란 부족함 없이 흐뭇한 상태. 삶이 즐거워서 만족하는 게 아니다. 만족하니까 즐거운 것이다. 만족감은 행복과 즐거움을 만드는 요소이면서 행복과 즐거움의 결과다. ‘다행이다.’ ‘이만 한 게 어디냐?’ ‘그래도 좋아요.’ 등은 만족의 표현들이다. 인정과 감사, 희생과 사랑, 이타적 행동과 자발적 이행, 긍정과 수용, 무아의 경지, 적극성과 진보적 자세 등 인간이 창조한 고등 품성 언어는 대다수 만족감에서 나온 표현이다. 만족은 현재의 있는 그대로를 긍정하고 받아들이며 감사하는 행동.  만족감은 마음을 환하게 밝히는 영혼의 태양, 착한 가슴에 피는 감성의 꽃, 만족감은 여유와 순리가 만든 열매다. 

삶의 리듬을 깨고 불안하게 하는 불만족.

불만족은 현재 상태를 부정하고 거부하며 밀어내고 불평하는 행위다. ‘또 없는가?’ ‘뭐냐? 하필!’ ‘왜 그래’ 등은 불만족 표현이다. 고집과 변덕, 타성과 우유부단, 배신과 불신, 의심과 우울, 비판과 분노 등 열등한 언어는 대다수가 불만족의 표현이다. 만족은 긍정과 겸손에서 생겨나와 의지를 불태우며 행동하게 하고, 불만은 부정과 욕심에서 생겨나 회의(懷疑)를 품게 하며 당연한 사명과 의무마저 주저하게 한다.

만족감은 마음을 밝혀 에너지가 넘치게 하고, 불만족은 마음을 어둡게 하여 있는 에너지마저 파괴한다. 만족감은 냉엄한 현실도 뜨겁게 하고, 불만족은 뜨거웠던 심장마저 차갑게 만드는 악성 곰팡이다. 만족할 줄 아는 리더가 조직을 이끌면 점진적으로 번창하지만, 탐욕으로 만족을 모르거나 후천적 만족 불감증 리더가 조직을 다루면 조직은 피로가 쌓이고 언젠가는 무너진다. 

행복은 오체의 건강과 오감의 만족감.

머리와 팔다리가 오체(五體)라면,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을 느끼고, 촉감을 느끼는 것은 오감(五感)이다. 행복하려면 오체가 건강하고 강건하며, 오감이 즐겁고 내가 나의 생각과 행동에 만족해야 한다. 오감을 느끼는 자체가 행복이다.

휴지라고 가볍게 보지 마라. 휴지보다 오감(五感)을 고루 제공하는 물건은 없더라. 휴지는 5가지 미덕이 있다. 하얗고 뽀얀 색은 눈을 평온하게 하고, 술술 풀리는 소리는 귀를 즐겁게 하고, 휴지에 배인 향기는 코를 기쁘게 하고, 부드러운 촉감은 피부를 보호하고, 이물질을 닦아내기 위해 희생하는 멋은 그 어떤 사물보다 위대하다. 나의 생각과 행위가 휴지보다 더 큰 오감 만족을 주는지를 수시로 돌아보자.

여건이 좋아서 만족하는 것은 자만.

스스로 위로하고 칭찬하며 정신적 품격을 높게 세워 만족하며 살더라도 노력부족, 즐거움 생산력 감소, 베풀지 못함에 대해서는 항상 무한 불만을 가져야 한다. 보편적인 불만족은 높은 기준, 불리한 환경, 기대와 반대로 가는 꼬임 현상, 상대의 양아치 행위가 유발하지만, 현상과 사물을 있는 그대로 똑바로 볼 수 없는 정신적 약점과 습관이 불만족을 낳는다. ‘그때 왜 그랬을까?’ 하는 후회와 실망, 의식은 아니라고 하면서 저지르는 고질적 나약함, 보다 진보하려는 큰 자세가 불만족을 만든다.

정신적 약점과 단점을 고치지 않으면 행복은 없다. 나의 단점은 뭔가?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지만 자존심이 강하고 어울림 덕성이 부족하여 자주 외롭고 날 수 없는 타조같은 존재다. 신체적 불만족은 약점이 아니라 개성이지만, 정신적 불만족은 영혼마저 치명상을 입히는 독성이다. 매사에 만족하는 삶으로 행복을 누리려면 자기 육안에 맞춘 기준과 만족을 소멸시키는 욕망을 줄이자. 오감을 밝고 바르게 펴주되 오감이 하자는 대로 따라가지는 마라.

# 만족으로 심신이 편하고  강건한 하루를 보내시길 빕니다.





 
박필규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