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오늘의 행복(19) - 수행(修行)의 행복(13-0604)

 

되는 대로 막 살다가 초라한 병실에서 인생을 마감할 순 없잖아! 한 때, 심신이 붕괴된 시절, 닥치는 대로 사는 게 삶의 공식인 줄 알았지.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닥치는 대로 사는 것은 만행(蠻行)이더라. 만득이 유머 시리즈처럼 앞뒤가 없었고, 명확한 잘 못을 범해놓고도 합리화시킨다고 억지도 부렸었지. 탓하고 미워하며 죄의식도 없이 남발한 만행이 부질없어라.

만행(蠻行)은 자기 이익과 편리를 위해 남을 불편하게 하는 짓들. 생각 없이 세상으로 나간 언어들, 성질대로 행동한 경박함, 술을 빙자한 정신 줄 놓기, 갑의 횡포, 오만과 경솔이 만든 원한(怨恨), 작은 이익을 위해 영혼을 파는 짓은 모두가 천박한 만행들. 정말로 무서운 만행은 선(善)의 간판을 걸어놓고 악행 판매, 건방진 손짓 하나로 남의 영혼 교란, 자기도 싫어하면서 상대에게 요구하는 행위다. 절제력만 있으면 만행은 없다. 만행이 없는 상태가 행복이 아니겠는가?

깊은 산중, 고립무원의 고요 속에서 깨우침을 얻는 게 수행인가? 아니다. 수행은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심신을 다듬고 닦고 수련하여 남을 기쁘게 하는 행동. 진정한 수행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장소와 음식을 따지지 않는다. 수행은 마음부터 닦아서 거친 언행을 줄이고, 내면을 안정시켜 행동의 품격을 찾는 여행. 수행은 깊은 생각 신중한 행동, 아낌없이 주면서 느끼는 행복, 일구양언(한 입으로 이중 말) 안하기, 참고 기다리는 절제력, 너를 통해 나를 보는 성찰, 가슴이 막히더라도 상대에게 싫은 소리 안하는 성숙함 등 수행은 스스로 즐겁고 상대에게는 감동을 주는 정제된 행동이다.

수행이 별거냐? 발을 다칠세라 발걸음 하나도 신중하게 내딛고, 남을 아프게 할세라 말 한마디도 조심하고, 몸이 아프다고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눈길을 자중하여 흐트러지지 않는 것이 수행 아닌가?

육체적 고통을 통한 마음 수양, 용서할 수 없는 것을 용서하고, 참을 수 없는 것을 참는 것은 이제는 고전이다. 최고의 수행은 흐트러진 나를 용서하지 않는 일,  남에게 피해를 주면 호흡을 중지한다는 결연한 의지, 원칙이 아니면 행하지 않는다는 고고함이다. 수행은 심신의 고행이 아니라 고독속의 즐거움, 요란법석인 인간 시장에서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 찾기, 손해를 보면서도 정성을 투자하여 사람을 얻는 일. 인간에게 진정한 행복은 없다. 수행과 수련으로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게 행복이 아니겠는가?

무엇을 위해 살다가 허무하게 돌아갈 순 없잖아! 인생은 함께 사는 것이지 누굴 위한 단순 게임이 아니다.  함께 살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수행이 아니겠는가? 누굴 위해서 사는 것은 충성이 아니라 예고된 실망, 저마다의 위치에서 자기 에너지만큼 사는 것은 만족을 아는 수행,  아닌 것을 보고도 홀로 가슴을 숙이는 것은 만행(漫行), 아닌 것을 보고 머리를 숙이는 것은 수행(獸行). 같은 돌에 걸리는 것은 추행, 같은 돌에 걸리지 않으려고 큰 길로 돌아가는 것은 지혜(智慧)와 지행(志行).

내가 위치한 곳에서 대접을 받고 화려한 우주를 찾는 것은 만행, 우주에서 내가 위치할 마음공간을 찾는 것은 공덕 수행. 개체로 살다가 개체로 죽는 동물적 진화, 개체적인 자아에서 전체적인 무아로 사라지는 것은 성인군자의 진화.  말 많은 세상에서 침묵은 선행, 정(情)으로 세상을 연결하는 것은 자비 수행. 할 일도 많고 신경을 쓸 일도 많은 인생살이, 이것저것 따지면서 애달파하지 마라. 웃으면서 살다가 웃으면서 갈 수 있는 게 행복한 수행의 삶이 아니겠는가?


# 국민 수행의 경지, 자주 안보에 대하여!
=> http://kookbang.dema.mil.kr/kookbangWeb/view.do?ntt_writ_date=20130605&bbs_id=BBSMSTR_000000000252&parent_no=1

#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버리면 행복한 것들> 힐링도서 인터넷 서점 안내

1. http://www.yes24.com/24/Goods/8270188?Acode=101

2.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5840279

3.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
211748595&bid1=search&bid2=product&bid3=img&bid4=001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