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이미 보편화된 일상 도구다. 그런데 이 도구를 그냥 도구로만 여기지 않고 너무 의존하고 중독되는 이들도 있다. 뭐든 과유불급이다.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자가 테스트 (24문항)를 해보자. 아래 24개 중독현상 중 당신은 과연 몇개나 해당되는지 체크해보자.

1. 스마트폰을 꺼놓거나, 잠시 떨어뜨려 놓으면 괜히 불안하고 초조해진다.
2. 화장실 갈때도 스마트폰을 꼭 가져가고 거기서도 사용한다.
3. 잠잘때 스마트폰을 바로 옆에 두거나 손에 쥐고 잔다.
4. 스마트폰이 고장나면(고장났다고 생각해보면) 친구를 잃은것같은 느낌이 든다.
5.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면 어쩌나하며 불안해한 적이 많다.
6. 아침에 눈뜨자마자 제일먼저 스마트폰부터 켜서 시간확인과 메시지를 확인한다.
7. 필요 이상으로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자주 확인한다.
8. 필요 이상으로 스마트폰에서 SNS(트위터나 페이스북 등)를 자주 들어간다.
9. 친구를 만나서 대화를 하는 동안에도 스마트폰으로 뭔가를 한다.
10. 사소한 것이라도 궁금한 것이 생기면 옆사람에게 묻기보다 스마트폰으로 검색부터 한다.
11. 충전한 배터리가 하루동안 지속되지 않아 여분의 배터리와 충전케이블을 갖고다닌다.
12. 다운받아놓기만 하고선 사용하지 않는 앱이 많지만, 그래도 언제 쓸지 몰라 계속 다운받아놓는다.
13. 스마트폰 액세서리나 애플리케이션 구입에 많은 돈을 쓴다.
14. 스마트폰 사용요금이 부담스럽더라도 줄일 생각은 없다.
15. 스마트폰 사용요금을 위해 다른 생활비를 줄인다.
16. 와이파이가 되지않은 곳에 오래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17. 벨이나 진동이 울리지 않았는데도 혹시나 뭔가 왔을까하고 수시로 스마트폰을 확인해본다.
18. 다른 디지털기기를 쓰다가 나도 모르게 화면을 터치하며 스마트폰처럼 사용하려하게 된다.
19. 스마트폰 오래 사용하다가 뒷목이 당기거나 손이 찌릿한 경우가 있다.
20. 스마트폰으 오래 사용하다가 눈이 아플 때가 자주 있다.
21. 나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때문에 주위 사람이 화를 내는 경우가 있다.
22. 스마트폰 때문에 집에서 가족과의 대화는 더 단절되었다.
23.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때문에 업무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등 업무에 지장을 받은적이 있다.
24.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때문에 회사에서 해고 또는 인사상 불이익을 받은 적이 있다.
당신이 해당된다고 체크한 숫자가 아래에 어느 구간에 해당되는지 보자. 설마 24개 다 해당되는 100점짜리가 있는건 아니겠지. 사실 자가 테스트 항목을 작성하는 동안 스스로도 꽤나 뜨끔했다. 꽤 많은 항목이 내 얘기였기에. 물론 지금은 어느정도 자제하여 건강한 스마트폰 소비자가 되었지만. 모든 중독에서의 탈출은 스스로가 중독임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한다. 그러니 스스로 해보는 자가테스트에선 솔직하게 체크해보고 스스로의 상태를 확인해보길 권한다.

0 - 5 다행히 당신은 스마트폰의 건강한 소비자일 뿐 중독은 아니다.
6 - 12 아직 중독은 아니라 할 수 있겠지만 스마트폰 사용에 꽤 빠진 사람인건 분명하다.
13 - 18 이미 당신은 전형적인 스마트폰 중독자. 자신을 빨리 돌아보자.
19 - 24 스마트폰과 몰아일체 상태인듯. 이미 당신은 스마트폰 없이 살아가지 못할만큼 중증 중독이다. 스스로 중독에서 벗어나긴 어려우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한다.
* 상기의 테스트와 그에 따른 결과는 그냥 재미삼아 본 것은 아니다. 자신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서 돌아보기 위해서다. 도구는 그냥 도구일 뿐인데, 자칫 도구에 빠져 진짜 중요한걸 잊어버려선 곤란하다. 도구를 잘이용하는 것이 능력인 것이지, 도구 때문에 다른건 잊어버리거나 잃어버리는건 생각해볼 일이다..

-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www.digitalcreator.co.kr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에서 연구와 저술, 컨설팅, 강연/워크샵 등 지식정보 기반형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