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생계만을 위해 일하면 결국 생계가 위험해진다!


여러분은 무엇을 위해 일하시나요?


인정받기 위해,

성공을 위해,

삶의 풍요로움을 위해,

자기실현을 위해,

혹은 진짜 밥벌이를 위해?


물론 당연히 생계를 위해서 일합니다만,


일을 하면서 생계가 해결되는 것과 오로지 생계만을 위해 일하는 것은 아주 큰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생계만을 위해 일한다는 것은 자신의 존재감을 제대로 느끼지 못한 채, 일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존재감’이라는 단어에 주목해 보면, 존재감이란 ‘어떤 공동체에 자신이 온전히 존재해 있다는 느낌’을 말하는데, 즉 생계만을 위해서 일한다는 것은 자신이 일터에서 자신의 온전한 가치감을 느끼지 못한 채 일을 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 생계만을 위해 일한다는 것은 원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현실적인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혹은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조차 모르기 때문에 단지 밥벌이를 위해 할 수 없이 그 일을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방금 언급한 현실적인 제약이라는 것은 사실 냉철히 보면 자신을 가로 막는 것처럼 보이는 여러 가지 여건들을 극복할 용기가 없는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물론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조차 모르는 경우는 자신이 그간 살아온 삶에 대한 성찰이 부족했을 공산이 크겠지만, 본 칼럼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러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있지만 그 일을 포기하고 지금의 일을 생계만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진정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지 못하게 했을까요?  그 무엇은 바로 ‘두려움’ 때문입니다.  이 두려움은 두 가지입니다.  그 첫 번째는 진정 원하는 일을 택했을 때, 원치는 않지만 기존에 하던 일을 통해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입니다.  두 번째는 새로운 일을 선택했을 때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입니다.


지금 자신이 진정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바로 이 두 가지의 두려움 속으로 뛰어 들어가 온 몸으로 두려움을 맞서 이를 극복한 사람입니다.  혹은 정말 운이 좋게도 굳이 이런 두려움에 맞설 필요조차 없이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찾은 사람일 겁니다.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곧 ‘자기실현’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자기실현은 사람의 본연의 목표이며 값진 열매와도 같습니다.  하지만 대자연은 값진 열매를 헐값에 내주지 않으므로 이 과정은 당연히 갈등과 방황이라는 고통스러운 시련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시련에 맞서지 않고 적당히 현실과 타협해서 자신이 진정 원하는 가슴 뛰는 일을 애써 회피하면서 오로지 생계만을 위해 일하게 되면, 언젠가는 결국 생계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미국의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의 부인이었던 엘리노어 루스벨트여사는 “두려움과 진정으로 맞서 싸울 때 당신은 힘과 경험과 자신감을 얻는다. 당신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그 일을 해야만 한다.”고 역설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런 목표 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무려 인류의 87%에 이른다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언젠가는 생계가 위험해질 일을 하고 있는 듯 합니다.  우리는 이런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진정 원하는 삶을 살아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그 두려움 속으로 뛰어 들어가야만 합니다.


대자연이 자기실현이라는 값진 열매를 헐값에 내주지 않고 그 과정도 고통스러운 시련을 수반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우리가 두려움에 맞서 그 고통을 기꺼이 감내해 낸다면 조금 돌아가는 듯 보여도 대자연은 결국 우리로 하여금 그 열매를 맛보게 될 기쁨을 선사할 것입니다.


“신념을 갖고 첫 발을 내딛어라. 계단 전체를 볼 필요는 없다.

그저 첫 걸음을 내딛으면 된다.”고 역설한 마틴 루터킹의 말도 같은 맥락일겁니다.


그러니, 지금 당장 첫 발을 내딛으십시오! 


-> 두려움 없이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을 살면서 탁월성 성취를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더 깊은 치유 작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코칭 문의: gmosm5@naver.com,

    참조 http://bit.ly/1bNyRVA   감사합니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 디톡스를 통해 치유와 성장을 돕는 힐러이자, 코치, 강사이다. 비만치유, 우울증 등 심리상담 및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등 역량강화 코칭(500여 시간)과 함께, 셀프리더십,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힐링 등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KBS2 우리가족 자신감 UP 프로젝트 고도비만인 ‘다이어트’ 코칭 및 CJ헬로비전 ‘목동엄마 따라잡기’ 16회 남편내조 노하우편 ‘주부 자존감 향상’ 코칭으로 출연한 바 있다.

-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 한국코칭학회 인증 전문코치 1급
- 한경닷컴 ‘힐링코칭 &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 전) 부산여자대학 마케팅정보과 겸임교수
- 저서, 《마인드 디톡스 15일》,《시크릿 다이어트》외
- 현재, 마인드디톡스코칭 대표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