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위대한 사랑의 시작












세상에 상처없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완벽한 부모 밑에 태어나는 사람은 아주 극소수에 불과하고, 설사 거의 완벽한 부모 아래 자랐다손 치더라도, 부모라는 울타리를 벗어나면 우리는 사회로부터 그리고 세상으로부터 크고 작은 상처를 받기 마련입니다.  다들 겉으로는 멀쩡하게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저마다의 상처를 두어 가지 정도는 안고 살아갑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 모두는 환자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진짜 환자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정상인(?)으로 살아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것의 차이는 그가 과거의 상처에 매몰되었느냐 혹은 회복되었느냐의 차이에 달려있습니다.  과거의 상처로 인해 평생을 불행하게 살아가는 사람도 있으며, 그 상처로부터 회복되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차이를 만드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본 칼럼에서는 중요한 한 가지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955년부터 신생아 833명에 대해 40년 간 카우아이 섬에서 실시된 종단연구가 있었습니다.  이 연구팀 중 에미 워너라는 심리학자가 연구대상자 833명 중에 가장 열악한 환경에서 태어난 201명을 추렸습니다.  모두 극빈층이며, 태어날 때부터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었고, 가정불화가 극심했으며, 엄마나 아빠 모두 혹은 한쪽이 알코올 중독이나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집안의 아이들이었습니다.  이들은 18세가 되었을 때 이미 상당수가 폭력사건이나 마약 등 범죄에 연루되었으며 정신질환을 앓거나 미혼모가 되어 있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위의 201명 중 2/3는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를 일으켰지만, 나머지 1/3에 해당하는 72명은 별다른 문제를 보이지 않고 자랐습니다.  이들 72명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이들 72명에게는 ‘한 가지 공통적인 속성’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이 아이들이 극도의 열악한 환경 가운데 자라면서도 그 주변 사람 중에 적어도 1명 이상이 그 아이의 입장을 이해해 주고, 지지해 주며, 격려해 주고, 칭찬해주며,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어 준 어른이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들이 어릴 때 받은 사랑과 지지가 나중에 어려운 문제를 봉착했을 때 그것을 뚫고 일어설 수 있는 원동력이 된 반면, 어릴 때 누구에게서도 사랑과 격려와 칭찬을 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는 역경을 만났을 때 이를 돌파하고 일어서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한 인간이 고난이나 역경을 극복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지지와 격려, 사랑이 절대적 영향을 미침을 시사합니다.

우리의 삶은 크고 작은 시련과 역경의 연속이며, 살아간다는 것은 수많은 도전과 어려움을 끊임없이 극복해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살아 내는 게 힘에 부쳐 그만 포기하고 싶을 때, “난 너를 믿어.  나는 네가 잘 해낼 수 있으리라 믿어!  넌 할 수 있어!”라고 곁에서 내게 말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어떨까요? 

당신이 성공하든 실패하든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을 있는 그대로 아낌없이 신뢰하고 지지하며, 격려하는 사람이 곁에 있다면, 어떤 삶이 펼쳐질까요?  그런 사람이 당신 곁에 한 명 쯤은 있을 수도 있을 겁니다.  자 이제 그런 사람이 당신 곁에 있고 없고를 떠나서, 당신 자신이 바로 그런 사람이 되면 어떨까요?

우리는 너무 자신을 재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살다보면 실수할 수도 실패를 할 수도 시련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자신의 부주의함이나 무능함, 나약하다 생각되는 자신의 의지력을 지나치게 탓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을 지나치게 자책하면서 몰아붙이는 것은 자기합리화 만큼이나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내가 나 스스로를 성공하든 실패하든 어떤 상황에서라도,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아낌없이 신뢰하고 지지하며 격려하십시오.  내가 나 자신에게 위대한 사랑 즉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십시오.  나 자신을 더 많이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해 주십시오.

위대한 사랑이란 무조건적인 사랑입니다.
조건에 의해 사랑하는 것은 위대한 사랑이 아닐 겁니다.
그리고 그 위대한 사랑은 자신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바로 당신 자신이 당신 자신의 가장 사랑하는 친구가 되어 주십시오.

– 멘탈힐링센터 대표,『시크릿 다이어트』저자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 디톡스를 통해 치유와 성장을 돕는 힐러이자, 코치, 강사이다. 비만치유, 우울증 등 심리상담 및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등 역량강화 코칭(500여 시간)과 함께, 셀프리더십,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힐링 등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KBS2 우리가족 자신감 UP 프로젝트 고도비만인 ‘다이어트’ 코칭 및 CJ헬로비전 ‘목동엄마 따라잡기’ 16회 남편내조 노하우편 ‘주부 자존감 향상’ 코칭으로 출연한 바 있다.

-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 한국코칭학회 인증 전문코치 1급
- 한경닷컴 ‘힐링코칭 &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 전) 부산여자대학 마케팅정보과 겸임교수
- 저서, 《마인드 디톡스 15일》,《시크릿 다이어트》외
- 현재, 마인드디톡스코칭 대표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