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당신의 성공이 곧 저의 성공입니다.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한다.

사람마다 처해진 환경이 다르고, 성향도 다르고 인생의 지향점이 다르긴 하지만, 누구나 성공을 원한다.

물론, 간혹 성공과는 상관없이 그저 자신의 소명에 따라,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도 있다.  마더테레사 수녀, 알버트 슈바이처 박사, 마하트마 간디, 마틴 루터 킹 목사 등이 바로 그들이다. 우리는 그를 위인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성공하길 원한다.

그것이 세계적인 것일 수도 있고, 혹은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 친구들 사이들 사이에서의 성공일 수도 있다.

필자는 안정된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홀로서기를 시작한지 올해로 11년째에 접어든다.  그 동안 수도 없는 사람들을 만나고 관련 교육이다 세미나를 쫒아 다니면서, 도대체, 무엇이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결정짓는 걸까 하는 생각을 줄곧 했다.  무엇이 성공요건인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단 필자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것이고, 성공과 관련된 무수히 많은 서적들에서도 단골로 등장하는 주제이다.

오늘 필자는 그간 성공에 대해 깨달은 몇 가지 중 한가지를 언급하고자 한다.

그것은

“성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도) 지대한 관심이 있으나,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오직 자신의 성공에만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지대한 관심이 있다, 아니 관심을 넘어 그들의 성공을 열정적으로 돕는다.  하지만, 성공하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성공에는 관심이 없으며, 오직 자신만 어떻게 해서든지 성공할려고 발버둥 친다.  필자는 이걸 깨달았기에 한 때, 이런 말을 자주 하고 다녔었다.

“당신의 성공이 곧 저의 성공입니다.” 

또, 각종 커뮤니티 모임에 참석을 하고 나서 후기 글을 올릴 때는 글의 말미에 이런 문구를 쓰기도 했었다.  ” – 모두가 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하여…”

언제가 전직 대통령 중의 한 분이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었다.

“독불 장군에게는 미래가 없다.”   오직 혼자만이 살려고, 성공 내지는 출세를 해 볼려고 하는 사람에겐 미래가 없다는 얘기다.  필자는 감히 말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성공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며, 오직 자신의 성공에만 관심 있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흔히, 리더십을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고들 한다.

리더십은 한 마디로 ‘올바른 영향력’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원래 리더십을 ‘영향력’이라고 말한 사람은 필자의 기억으로는 리더십 전문가로 알려진 존 맥스웰 박사다.  그런데, 필자가 앞에 ‘올바른’ 이라는 말을 붙인 이유는 그저 ‘영향력’이라고만 한다면,

제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장본인으로 수 많은 유태인을 학살하기까지 한 히틀러도 사실 ‘영향력’에 있어서는 세계적인 수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영향력 바로 앞에 ‘올바른’이라는 단어를 붙였다.  뭐 ‘바람직한’ 영향력이라고 해도 되겠다.

오직 자신의 성공에만 관심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을까!  혹자는 이렇게 말할지 모르겠다.  “아니, 만약 리더십이 영향력이라면 꼭 리더십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는가?”하고 말이다.  물론, 성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아무런 영향력 혹은 제대로된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는 사람이 성공을 한다면 이것이 관연 진정한 의미의 성공이라 할 수 있을까?

그는 물질적인 즉 재정적인 측면에만 성공 즉 다시 말해 단지 돈을 많이 벌었을 뿐일 가능성이 많다.  우리가 성공한 사람을 부러워하고 때로 존경까지 하는 것은 그가 아주 큰 물질적 부를 이루었기 때문은 아닐 것이다.  그가 온갖 어려운 역경 속에서도 불굴의 의지력으로 꿈을 이루고, 그 꿈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며, 보다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자신을 던졌을 때, 비로소 사람들로부터의 경외감과 존경을 받게 되는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물질적으로 얼마나 가졌는지 보다, 얼마나 더불어 함께 살아 가고자 하며, 창조적 긴장감으로 끊임없이 서로를 성장시키는 것이 아닐까!   어쩌면, 그것이 진정한 행복일런지도….


오늘 아침 3월 24일자 ‘행복한 경영이야기’ 성공에 관한 뉴스레터를 보고 함께 하는 성공에 관한 글을 올립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인생을 사는데 굉장히 어려움을 겪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해를 끼치게 된다.
인간의 모든 실패는 이런 유형의 인물에서 비롯된다.

–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
 
사람에 대한 관심이 적은 사람이
경영자나 리더로서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포드 자동차 창업회장인 헨리 포드는 일찍이
‘이 세상에서 성공의 비결이란 것이 있다면 그것은
타인의 관점을 잘 포착해 그들의 입장에서
사물을 볼 수 있는 재능, 바로 그것이다.’라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
그리고 성공과의 상관관계를 갈파한 바 있습니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 디톡스를 통해 치유와 성장을 돕는 힐러이자, 코치, 강사이다. 비만치유, 우울증 등 심리상담 및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등 역량강화 코칭(500여 시간)과 함께, 셀프리더십,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힐링 등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KBS2 우리가족 자신감 UP 프로젝트 고도비만인 ‘다이어트’ 코칭 및 CJ헬로비전 ‘목동엄마 따라잡기’ 16회 남편내조 노하우편 ‘주부 자존감 향상’ 코칭으로 출연한 바 있다.

-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 한국코칭학회 인증 전문코치 1급
- 한경닷컴 ‘힐링코칭 &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 전) 부산여자대학 마케팅정보과 겸임교수
- 저서, 《마인드 디톡스 15일》,《시크릿 다이어트》외
- 현재, 마인드디톡스코칭 대표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