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마음을 고치자. - 마음 성형(成形)

성형내과(成形內科).

우리나라는 얼굴을 고치는 성형외과(成形外科) 의술(醫術)은 세계가 알아준다. 이제 마음을 고치는 성형내과(成形內科) 심술(心術)이 필요하다. 성형내과(成形內科) 심술(心術)은 조잡하고 급하고 변덕스런 마음을 고치고 바로 자는 심리 기술이다. 자연을 제외하고 모든 게 생각과 마음의 산물인데 너무도 굽어 있고 이기적이다. 마음 성형의 기본은 자기내면 대화와 세상을 밝고 바르게 보는 인식(認識)교정이다. 자기중심의 인식을 상호인식으로 바꾸고, 말 중심에서 행동중심 가치관으로 바꾸자. 마음과 영성이 대화하려면 스스로 묶인 고정관념, 반쪽 진리만 갖고서 오해하는 외골수, 이미 길들여진 선입견, 자기 주관적으로 구축한 콘크리트 마음을 성형해야 한다. 마음을 고치고 정비하지 않으면 허깨비로 산다. 어떤 변화를 생각하면 고정인식부터 돌아보고 마음부터 고치자.

 

마음 균형.

몸이 균형을 잡으려면 좌우에 힘이 고루 실려야 하고 마음이 균형을 잡으려면 자기 입장과 상대 입장을 동시에 볼 수 있어야 한다. 김치를 직접 담아보면 마음에 따라 맛이 다르다는 것을 안다. 평온하고 기분이 좋은 상태로 김치를 담으면 아삭한 단맛이 돌고, 화가 난 상태에서 담으면 질긴 쓴 맛이 돈다. 마음이 주변 분위기와 물질까지 변화시키기도 한다. 선한 마음을 골라 쓰면 주변이 덩달아 편하고, 불편한 마음으로 일을 하면 주변과 상대까지 고생한다. 마음 변덕이 심하고 근거 없이 의심하고 피해의식을 느끼면 마음 성형을 해야 한다. 마음 귀는 청취와 수용, 마음의 눈은 관찰과 통찰, 마음 입은 신념과 침묵, 마음 코는 인식과 자존감을 찾도록 마음을 성형하자. 현재 이 순간을 즐겁게 누릴 수 있도록 마음을 훈련시키고, 마음이 균형을 갖도록 자기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자.

 

마음 수련.

몸의 DNA는 물려받은 것이기에 고칠 수 없고 마음은 내가 만들기에 내가 고칠 수 있다. 화폐는 구겨져도 가치에 변함이 없지만 마음은 구겨지면 그 가치를 잃는다. 날씨는 변덕을 부려도 용서가 되지만, 마음이 변덕을 부리면 신뢰를 잃는다. 마음이 중심을 잃으면 약해지고 추해지고 집착한다. 하나의 슬픔 때문에 100개의 기쁨을 잃기도 하고, 자기가 항상 옳다는 독선 하나 때문에 100사람을 잃기도 하고, 자기 집착 때문에 100가지 잘 한 일이 의미를 잃기도 한다. 마음을 마음대로 통제하려면 지속적인 긍정 수련을 하고 마음의 선택에 따라 천당과 지옥이 정해진다는 절박감으로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얼굴을 고치는 이유가 이목구비 간의 균형과 조화로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서라면, 마음을 고쳐야 하는 이유는 어둔 것을 밝게 보고 미운 것도 아름답게 보기위해서다. 마음을 바로 잡아 몸도 바르게 세우고, 통찰로 전체를 보는 힘을 키우며, 진심으로 세상의 마음도 구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