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Made in에서 Design by로 바뀌는 시대

최근에는 하이테크 제품에도 모조상품이 판을 치고 있는데, 놀라운 것은 이들이 오리지널 제품보다 기능이 다양하기도 하다는 점이다. 기술과 기능이 알맹이이고 디자인이 껍데기에 불과하던 시절에는 도저히 상상하지 못하던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결국 오늘날의 경쟁력이 알맹이가 아닌 껍데기, 즉 디자인에 달려 있음을 의미한다.

디지털과 디자인의 균형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은 단지 시각적 영역에만 머물지 않는다. 디지털 기술력은 물론 디자인 수준도 갖춰야 산업적 성과가 드러나는 것이다. 디지털과 디자인을 제대로 갖춘, 즉 제대로 결합하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 시대에 맞는 ‘균형’이다.
디지털과 디자인의 두가지가 결합한 Double-D는 미래시대의 균형을 위해 필연적인 선택이자 시대적 흐름의 결과물이다. 예전에는 모든 것을 갖추는 것이 욕심이었고 선택받은 자만의 것이었다면, 이제 모든 것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 되어가고 있다. 분명 디자인과 디지털의 진입장벽은 낮아졌다. 그렇다고 아무나 디자인과 디지털에서 성공을 거두는 것은 아니다. 누구나 디자인과 디지털의 영역에 개입할 수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것은 형식이나 도구,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창의력과 독창성, 표현력, 감성, 논리성 등 인간 중심의 특화된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음을 의미한다.

디자인 모방을 막아라!
오늘날 모방제품의 천국은 바로 중국이다. 중국에는 가전제품에서 자동차, 첨단 하이테크 제품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인 제품의 짝퉁으로 넘쳐나고 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디자인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이 어렵게 개발한 디자인까지 교묘하게 모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디자인 저작권에 대한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있다. 모방을 막지 못하면 경쟁력을 손상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 모방이 IT 제품, 자동차 등 하드웨어로까지 확대된 것은 디자인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소구 수단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지금은 기술이 보편화되어 더 이상 기술로 변별력을 내기 어려운 디지털 기술 사회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디자인을 모방하면 보다 위협적인 시장 진출도 가능해진다.
중국발 디자인 모방은 한동안 지속될 것이다. 따라서 이에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기술을 빼앗기면 모든 것을 빼앗긴 셈이었지만, 기술이 보편화된 오늘날에는 디자인을 빼앗기면 다 뺏겨버리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Made에서 Design으로!
산업혁명 이래 산업화 사회,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Made in’이었다. 누가 더 많이 생산하고 더 많이 팔고 더 많은 이익을 남기느냐가 화두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물리적 생산 공간의 의미는 점점 퇴색하고 있다. 어디서 생산한 것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브랜드이며 어디서 디자인했느냐가 더 중요해진 것이다.
중국에는 세계적인 대기업의 생산거점이 몰려 있지만 그렇다고 그 제품을 중국 제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 중국에 공장이 있는 애플의 아이팟 제품의 포장지를 들여다보면, 생산은 중국이지만, 디자인은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있는 애플에서 했다는 표기가 나온다. 분명 ‘Made in’은 중국이지만 ‘Made by’ 혹은 ‘Design by’는 글로벌 브랜드 자신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생산의 중심이 생산지라는 하드웨어 개념에서 디자인이라는 소프트웨어 개념으로 전환될 만큼 디자인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장(www.digitalcreator.co.kr)

* 본 칼럼은 제가 쓴 책 <소비자가 진화한다 (김용섭 저, 김영사, 2008. 3)>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내용까지 궁금하시다면 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상단의 칼럼 타이틀 옆에 있는 ‘칼럼가입’을 눌러 회원이 되시면, 회원전용게시판에서 회원만을 위한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으며, 향후 회원들과의 교류의 기회도 만들어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김용섭의 트렌드 히치하이킹 www.hankyung.com/community/antiys >>

Trend Insight &amp; Business Creativity를 연구하는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에서 연구와 저술, 컨설팅, 강연/워크샵 등 지식정보 기반형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