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왼손잡이 디자이너든 오른손잡이 회사원이든 우리는 모두 양쪽 뇌를 활용하며 살아갑니다.

과연 좌뇌는 창조력, 우뇌는 이성을 담당한다는 속설과 좌뇌형 인간, 우뇌형 인간에 대한 이야기는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일까요?

다음 주 <브레인 게임>에서는 우리의 좌뇌와 우뇌가 어떻게 작용하고 무엇을 통제하는지, 둘 중 다른 쪽을 지배하는 뇌가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과연 여러분은 어느 쪽 뇌에 기대고 있을까요?

<브레인 게임>방송 전 미리 살짝 만나보세요!

 

브레인 게임 #1 


 



이 두 장의 사진을 잘 보세요! 둘 다 유명한 유적인 '피사의 사탑'입니다.

여러분은 두 사진이 똑같게 보이시나요? 아니면 다르게 보이시나요?

혹시 오른쪽 탑이 왼쪽 탑보다 조금 더 기울어져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보일 겁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두 장의 사진은 완전히 똑같습니다. 사진을 잘라서 포개어 보시면 정확하게 겹치죠.

왼쪽 탑과 오른쪽 탑이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 좌뇌 그리고 우뇌와 관련이 있습니다.

영상으로 그 이유를 확인해보세요!



▌'피사의 사탑'의 착시현상과 그 이유! - <브레인 게임>

 

 

브레인 게임 #2


 


이 사진을 잘 봐주세요. <브레인 게임>의 호스트 제이슨 실바의 얼굴이 반만 나온 사진이죠.


그렇다면 어느 쪽의 절반일까요?

제이슨이 정면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렇다면 빠진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겠죠.

하지만 제이슨의 코끝에 집중하면 어떻게 될까요?

코 끝에 집중해서 얼굴을 바라보니 사진이 갑자기 옆얼굴로 보이기 시작하십니까?

 



그렇다면 빠진 부분은 이 부분이 됩니다.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정면을 향하고 있던 얼굴이 측면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 역시 좌뇌와 우뇌와 연관이 있습니다.

먼저 전체적인 그림을 보려는 우뇌의 성향 때문에 사진 속 제이슨은 정면을 보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좌뇌는 사진의 세부에 집중하면서 다른 가능성을 찾아내죠. 처음과는 전혀 다른 시각이 열리는 겁니다.

 

 

브레인 게임 #3


 

마지막 브레인 게임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는 양쪽뇌가 모두 필요하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둘 중 지배적인 쪽이 존재 하는데요.


여러분은 과연 좌뇌형 인간일까요, 우뇌형 인간일까요?

아직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퀴즈로 같이 확인해볼까요?

첫 번째 질문, 두 그림 중 여러분이 더 마음에 드는 그림은 어느 쪽인가요?



 

두 번째 질문, 여러분의 책상 위는 어느 쪽에 더 가깝나요? A 또는 B?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메모를 할 때는 A처럼 하시나요? 아니면 B처럼 하시나요?


이제 답을 다 고르셨나요?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B보다 A가 많다고 하신 분들은 좌뇌형 인간입니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이죠.

B가 더 많은 분들은 우뇌형 인간입니다. 창의적이고 직관적이죠.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이런 좌뇌형 / 우뇌형 인간이라는 개념에는 오류가 있다고 합니다.

우뇌와 좌뇌의 기능이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독립적이지 않다는 것이죠. 점점 더 우리의 양쪽 뇌가 궁금해지시죠?

그렇다면 다음 주 월요일 밤 10시!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 <브레인 게임> 본방사수!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 백팩, 워싱캡을 드리는 방송중 퀴즈 이벤트도 진행되니 꼭!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전세계 170개국 45개 언어로 방송되고 있는 글로벌 팩추얼 엔터테인먼트 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소식을 전합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