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사일기 쓰는 법!

입력 2015-04-17 14:17 수정 2015-04-18 18:13



비만의 주된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이라고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조절에 돌입할 때는 자신의 잘못된 식습관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흔히들 식사일기를 쓰곤 한다. 식사일기를 매일 쓰다 보면 자신이 얼마나 규칙적으로 균형 있게 먹고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과식 혹은 폭식하는 경향을 발견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식사일기는 다음과 같다.

▲ 식사시간 및 길이 - 몇 시에 먹고, 식사는 얼마나 오래 하는지
▲ 어디서 먹는지(집이나 학교나 회사 근처 식당, 퇴근길의 제과점 등)
▲ 아침, 점심, 저녁의 세 끼 혹은 간식(군것질)인지
▲ 누구와 먹었는지
▲ 음식의 종류 및 양
▲ 음식을 먹기 전의 공복감의 정도

등이 있다. 필자는 여기에 한 가지 항목을 더 추가하고자 한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음식을 먹기 전후의 기분 가령 우울하다, 화가 난다, 슬프다 등을 적는 것이다. 특히 하루 세끼 정규 식사가 아닌 간식이나 저녁 식사 후 야식 때의 상황은 빠뜨리지 않고 기록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대개 하루에 몇 번씩 감정이나 기분이 오락가락 한다. 슬플 때도 있으며, 기쁠 때도 있다. 화가 날 때도 있으며, 즐거울 때도 있다. 기분이 가라앉을 때도 있으며, 신명이 날 때도 있다. 우리가 흔히 배는 딱히 고프지는 않지만 뭔가 마구 당겨 과식 특히 폭식하게 되는 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식탐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괴로워서 먹고, 외로워서 먹는다. 음식을 먹기 전후의 기분이나 감정 상태를 식사일기에 기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음식이 당기는 바로 그 순간 어떤 느낌이었는지, 또 음식을 먹은 직후 어떤 기분이었는지를 살펴보면 자신이 어떤 감정 상태에서 과식을 하게 되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음식을 먹은 후의 기분은 자신이 방금 먹은 음식이 감정적인 과식으로 인한 것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바로미터가 된다. 먹은 직후에는 잠깐 기분이 좋아지다가 점차로 나빠지기 시작한다면 감정적 과식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음식을 먹기 전후의 기분을 일기에 적게 되면, 자신의 감정 중 어떤 감정이 가장 식탐을 많이 불러일으키는지도 알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특정한 감정이 특정한 음식을 당기게 하는지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외로울 때는 빵이 당기고, 슬플 때는 아이스크림이 당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식탐을 불러일으키는 감정들을 찾아 그 감정을 유발시키는 근본 원인을 해소시키거나 나아가 애초에 그 감정에 머무르지 않을 수 있다면 식탐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부터 근원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게 된다.

서두에서 “비만의 주된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이라고 알려져 있다.”고 했는데, 필자는 이제 이 문장을 이렇게 바꾸고자 한다.

“비만의 주된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은 마음의 허기로 인한 것이다. 그러므로 비만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의 허기를 해소해야 한다.”

다이어트로부터 즉 식탐으로부터 해방되고 싶다면, 내 마음이 말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라!

당신이 접하는 정보가 곧 당신의 운명을 결정합니다!

-> ‘마음의 허기’로 폭식을 자주 하게 되거나, 폭식과는 상관없이 ‘마음의 허기’를 근원적으로 해소하여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분을 위한 개인코칭 참조 http://bit.ly/1bNyRVA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 디톡스를 통해 치유와 성장을 돕는 힐러이자, 코치, 강사이다. 비만치유, 우울증 등 심리상담 및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등 역량강화 코칭(500여 시간)과 함께, 셀프리더십,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힐링 등의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KBS2 우리가족 자신감 UP 프로젝트 고도비만인 ‘다이어트’ 코칭 및 CJ헬로비전 ‘목동엄마 따라잡기’ 16회 남편내조 노하우편 ‘주부 자존감 향상’ 코칭으로 출연한 바 있다.

-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MBA)
-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 한국코칭학회 인증 전문코치 1급
- 한경닷컴 ‘힐링코칭 & 다이어트’ 칼럼니스트
- 전) 부산여자대학 마케팅정보과 겸임교수
- 저서, 《마인드 디톡스 15일》,《시크릿 다이어트》외
- 현재, 마인드디톡스코칭 대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가상통화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세요?

  • 현대판 튤립 투기이며 화폐로 인정받지 못할 것 764명 60%
  • 결제·지급 수단으로 인정받아 은행 대체할 것 515명 40%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