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끝까지 도전하고 싶다면?

변함없는 항심(恒心)을 갖자

물의 형체는 변해도 본질(H2O, 무색투명, 무취무미)은 변하지 않는다. 물은 수증기로 쪼개지고 댐 높이로 쌓아도 물은 물. 땅은 쪼개질 수 있기에 싹을 틔우고, 하늘은 쪼개지지 않기에 팽창한다. 물과 하늘의 본성이 변함이 없듯 절대 진리와 애틋한 가족사랑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진리는 본질적 완료, 꿈과 도전은 진행형, 감사와 만족은 현재완료. 우리들 얼굴에는 天(코), 地(입), 人(인중)의 천지인 비밀이 숨어 있고, 우주의 로고스가 변치 않는 한 인류의 얼굴은 지금처럼 변함이 없을 것이다. 소중한 대상은 애절하게 챙기고, 대우할 것은 간절하게 대우하자. 변하는 몸은 운동으로 관리하며 변하지 않을 양심은 한마음으로 관리하자.

 

의지가 있으면 실패는 없다

어떤 일이 끝났을 때 완료로 보면 미련이 남고 진행으로 보면 다짐의 기회가 된다. 미흡한 결과도 진행(進行)으로 보면 안도가 되고, 마음에 안 들어도 개선의 여지를 보이면 안심이 된다. 강물은 바다에서 소멸되지 않고 수증기로 순환을 반복하듯 모든 현상과 사물은 서로 엇물려 순환한다. 천부경의 숫자 1은 텅 빈 0 에서 나와 두루 둘이 되고, 셋에 서고, 넷에 휴식을 취하고, 다섯에 닫고 서며, 여섯에 열고 서며, 일곱에 일을 이루고, 여덟에 열매를 맺고 닫으며, 아홉에 어울렸다가 열에 세상을 연다. 열고 닫히듯 성공과 실패도 한 짝. 행운도 노력의 결과, 실패는 앞으로 나가라는 신호. 단호한 의지로 나의 우주를 경영하자.

 

성공은 현재에서 미래 완료까지

성공은 만족하는 순간에 있고, 실패는 포기하는 순간에 성립한다. 삶은 인생 여행이 끝난 뒤에, 리더는 떠난 뒤에 평가를 받는다. 극과 극이 통하듯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불행은 행복의 출발선, 죽음은 새로운 여행을 위한 휴식 절차. 얼었던 강물도 봄이 되면 다시 흐르듯, 아쉽게 끝난 실패도 포기하지 않으면 다시 뜻을 이룰 수 있다. 실패를 진행형으로 보면 새로운 시작이며, 성공을 완료로 보면 아름다운 과거로 남는다. 여유를 갖고 의지의 끈을 쥐고 노력하면 언젠가는 달성할 수 있고, 실망도 과정으로 보면 성공의 일부이며, 상대를 나의 일부로 보면 애틋한 존재가 된다. 살아 있는 한 희망이 있는 게 아니라 희망을 갖기에 살아가는 법.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소서!

 

1984년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1988년 '국방일보' 호국문예 수필 분야 당선, 2004년 중령으로 예편, 월간『시 사랑』을 통해서 등단, 2004년부터 작가로 활동 중이며, 인문학과 군사학을 접목한 새로운 집필 영역 개척, 2014년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2013년 '버리면 행복한 것들' , 2012년 '군인을 위한 경제 이야기', 2009년 '경제형 인간' , 2008년 '행동언어' , 2004년 '마주보기 사랑' 출판. 현재 파주 거주.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