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 태진아의 콜라보 '비진아'를 보면서

입력 2014-02-10 23:40 수정 2014-02-11 14:27



                                                                                < 사진 출처 : 스포츠월드 >




 '콜라보'가 화제입니다. 가수 비와 태진아의 콜라보 '비진아'의 'La Song'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크레용팝은 김장훈과 함께 '콜라보'로  '크레훈팝' 소방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패션에서도 서로 다른 브랜드가 함께 신제품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기업들은 오래전 부터 서로 협력을 통해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콜라보'는 영어 단어 'Collaboration'의 약자로 둘 이상의 사람이나 단체가 모여 협력하며 어떤 일을 이루는 것을 뜻합니다. 자신이 가진 강점을 부각시키고 약점을 상대방의 장점으로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서로 윈윈하는 협력의 전략입니다. 1+1이 2가 아니라 그 이상으로 증폭시키는 생존 방식입니다.

 최근 기업 사회공헌에서도 '콜라보'를 가장 중요한 과제로 꼽고 있습니다. 그 동안 추진한 사회공헌 사업의 성과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원인중 하나가 협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기업 혼자서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진정성이라고 오해했고, 특히 '문제 해결' 이라는 과제가 기업에겐 생소한 영역이어서 '최선을 다한다'는 것 만으로는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는 것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전문 조직인 NPO(Non-Profit Organization, 비영리기구) 및 정부와 함께 '콜라보'하는 방식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를 극대화 해보자는 노력입니다. 서로 다른 영역들간의 화학적 결합입니다. 당연히 복잡한 문제를 풀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러한 '콜라보' 방식은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기업 임직원, 대리점이나 하청업체 직원, 지역주민, 고객, 대학생 등 다양한 주체들을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노력봉사, 프로보노, 사회 캠페인, 공익연계마케팅과 같은 형태로 말입니다.
















 '비'의 신곡 'La Song'의 후렴구 '라~라라라, 라~라라라...'하는 부분에 태진아의 독특한 음색이 함께 하지 않았다면 훨씬 덜 매력적인 노래가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서로 다르면 다를 수록 함께 할 때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멋진 결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사회공헌 담당자 여러분, 사회공헌 사업 성공의 열쇠는 바로 '콜라보'에 있습니다.



ⓒ김도영20140210
기업 사회공헌 전문가이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국내 1호 "사회적 샐러리맨" 칼럼니스트
SK에서 사회공헌업무를 10년 넘게 담당하고 있고, 기업 사회공헌담당자 370여명이 모인 CSR포럼 대표이기도 하다. 국회사회공헌포럼 전문위원, 행자부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 국민연금공단 사회적책임경영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기업 사회공헌 지침서인 "김대리 오늘부터 사회공헌팀이야"가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54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272명 64%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