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내커

나눔이 섹스보다 낫다?

 

 전쟁영웅, 4성 장군, 해외국가정보 총책, 오바마대통령의 최측근, 차기 대통령후보로까지 거론되던 인물 데이비드 페트레이어스 CIA국장이 지난해 하루아침에 몰락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섹스 스캔들 때문입니다. 한 치의 허점도 용납되지 않는 현대전의 수장이며 또 최고 기밀을 다루는 정보국의 총책이었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런데 어처구니없이 혼외정사로 평생의 업적을 망치고 말았던 것입니다.


 유사 이래 수많은 영웅호걸들이 섹스 스켄들로 자신은 물론 나라까지 몰락시키는 실수를 하곤 했습니다. ‘서시(西施)’의 치맛폭에 놀아났던 오(吴)나라왕 ‘부차(夫差)’가 그랬고, 며느리였던 양귀비(楊貴妃)에 빠졌던 당(唐) 현종(玄宗)이 그랬습니다. 오죽했으면 뛰어난 미인을 일컬어 경국지색(傾國之色), 경국미인(傾國美人)이라고 했겠습니까? 경국(傾國)은 한 나라를 기울게 한다는 뜻입니다.


 뇌 속에 미상핵(caudate nucleus, 尾狀核)과 측좌핵(neucleus accumbens, 側坐核)이라는 기관이 있다고 합니다. 섹스를 할 때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곳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기부나 좋은 일을 할 때도 이 기관들이 활성화 된다는 것입니다. 극과 극은 서로 통하는 것일까요? 가장 형이상학적인 이타심과 가장 형이하학적인 섹스가 같은 뇌 부위에서 작동한다니 말입니다.


 결국 인간의 종족 번식을 위한 원초적 본능중 하나가 바로 이타심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것이 단순한 선행 차원이 아니라 나 자신을 살리고 내 후손을 살리는 일이라는 뜻이지요. 우리는 서로 도와야 생존하도록 설계된 존재인 셈입니다. 창조주는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기부하고 봉사할 때 애정 어린 섹스와 같은 즐거움을 느끼도록 만든 것입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결혼한 지 오래 된 많은 이들이 권태기를 겪습니다. 상대한테서 연예시절 같은 감정을 못 느끼는 것이지요. 혹시라도 지금 당신의 삶이 따분하고 단조롭지는 않은지요. 부부생활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십니까?  그렇다면 지금 당장 나눔을 실천해보면 어떨까요. 모든 걸 잃더라도 탐닉하고 싶은 그런 희열을 나눔에서 맛보게 된다니 말입니다. 어떻게 보면 나눔이 섹스보다 나을지 모르지요.


ⓒ김도영 20130211  (dykim99@nate.com)

자타가 공인하는 기업 사회공헌 전문가이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국내 1호 "사회적 샐러리맨" 칼럼니스트이다.
SK에서 사회공헌업무를 10년 넘게 담당하고 있고, 기업 사회공헌담당자 370여명이 모인 CSR포럼 대표이기도 하다. 국회사회공헌포럼 전문위원, 행자부 자원봉사진흥실무위원, 국민연금공단 사회적책임경영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기업 사회공헌 지침서인 "김대리 오늘부터 사회공헌팀이야"가 있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