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시절이었던 1900년대 초! 유럽은 그 어느 때보다 강성했고 미래는 더 좋을 것이라는 확신도 넘쳐났습니다. 그러나 장 조레스는 이렇게 말했죠. '당신들의 폭력적이고 혼돈스러운 사회는 평화를 추구하는 것처럼 보일 때조차도 그 안에 전쟁을 품고 있다!' 오스트리아의 선전포고를 시작으로 순식간에 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고 죽음의 기운이 세상을 뒤덮었습니다. 대체 어떤 광기가 전 세계에 퍼졌던 것일까요?

 

4년 동안 전 세계의 촬영 기사들이 목숨을 걸고 긴박했던 전선의 중심을 촬영했고,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에서 컬러로 복원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분노, 공포, 해방에 굶주렸던 <1차 세계대전>을 풀 컬러 이미지로 정리했습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 <1차 세계대전> 토요일 밤 10시 본방송

 

 

 

전쟁의 시작, 사라예보 암살 사건

사라예보가 세계의 운명을 영원히 바뀌게 되는 곳이 될 줄 당시에는 알지 못했습니다. 이 곳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1900년대 초반 합병한 보스니아의 도시입니다. 하지만 세르비아는 발칸 반도의 슬라브 민족을 통합하려던 이 합병에 반대했죠.

 

1914년 6월 28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황태자 부부가 권총에 맞아 암살 당했습니다. 범인은 19살의 보스니아 민족주의자, 그에게 권총을 제공한 건 세르비아 인들이었죠. 이 부부의 장례식과 함께 전쟁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오스트리아 참모총안은 이렇게 선언했죠. '우리는 세르비아 인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 제국을 영원히 뱀처럼 갉아먹을 것이기 때문이다.'



 

 

세계 역사에서 가장 잔인한 8월

독일은 오스트리아를 지원하기 위해 함대를 출항했지만 황제는 분쟁이 번지지 않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준비가 안 된 러시아는 전쟁에 뛰어들지 않을 것이고 동맹국 프랑스가 참전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 일주일 안에 모든 것이 끝날 것이라 말했습니다. 하지만 전쟁은 4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수백만 명의 장병들이 전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천만 명의 사상자, 이천만 명의 부상자

8월 22일 하루에만 2만 7천 명의 프랑스 병사들이 죽었습니다. 이 날은 프랑스군 역사상 인명 피해가 가장 막대한 날로 기록되었습니다. 힌덴부르크가 이끈 독일군도 타넨베르크 전투에서 크게 승리했지만 전우 만 명을 잃었습니다.



 

 

 

전쟁을 끝낼 유일한 방법?

독일의 루덴도르프가 생각한 해결책은 단 하나, 독일이 최대한 빨리 승리해 영국을 무릎꿇게 하는 것입니다. 이 결정이 역사의 흐름을 바꿔놓았죠. '무제한 잠수함전'이라 부르는 전투에서 중립국 선박을 포함한 모든 상선을 공격합니다. 이것은 국제 해상법에 위배되죠. 첫 번째 대서양 전투가 시작했습니다.




 

 

미국이 전쟁에 뛰어들다!

독일 잠수함은 영국에 물자를 공급하는 모든 선박을 침몰 시켰습니다. 미국의 선박도 말이죠. 이 사건으로 미국 대통령 윌슨이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중립으로 이득을 보았지만 이를 계기로 여론을 참전 지지로 돌릴 수 있게 되었고 전 세계를 무대로 한 거대한 주도권 다툼에 미국도 가세하게 되었습니다.

 

 

독일군의 마지막 공격과 몰락

병사들은 미국군과도 싸우게 될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 병사들은 4년간의 전쟁에 지치지 않았고 모든 전투 자원을 동원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독일군이 수적으로 우세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루덴도르프 장군은 2차 마른 전투에 마지막 사단을 보냅니다. 결국 전선을 지키려던 최후의 노력은 좌절되었습니다.



 

1914년부터 1918년까지 약 8천만 명의 사람들이 전쟁에 투입되었습니다. 천만 명에 이르는 병사들이 총탄에 살육되고, 폭탄으로 산산조각이 났으며 불에 타 죽고, 굶주려 죽고, 쥐와 벌레에 갉아 먹히고, 역경에 창궐하는 유행병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전쟁에서 힘을 합쳐 독일을 물리친 모든 나라의 대표자들이 베르사유 궁전에 모였고, 기나긴 협상 끝에 평화 조약에 서명하기로 합니다. 이 곳에서 독일의 대표자들은 전승국들이 강요하는 베르사유 조약에 서명해야 합니다. 히틀러는 훗날 이 조약을 '명령'이라 불렀죠. 독일은 수치심 속에서 복수를 꿈꾸게 되죠.

 
전세계 170개국 45개 언어로 방송되고 있는 글로벌 팩추얼 엔터테인먼트 채널!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소식을 전합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