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윤코치님의 초대로 한경닷컴 교육센터에서 주최한 대한민국 커리어코치 공개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갑자기 참석해 좋은 강연듣고 저의 커리어에 대해 새로운 마인드를 가지게 되었지요.

첫 시간은 개성보다 능력이 커리어 개발의 핵심이라는 내용으로 하영목 박사님이 강연을 해주셨답니다.  실제 업무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열정과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소통능력과 민감성,설득력이 성공을 원하는 직업인들이 꼭 갖춰야할 소양이라고  하네요. 그러고보니 저는 커리어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다만 너무나 하고 싶은 일이라 잘하든 못하든 무조건 열심히 해 경험을 쌓자라는 생각으로 무개념하게 들이댔던 기억들이  떠올랐습니다. 저도 산발적이고 어수선한 도전들을 제법 많이 했더라구요. 오기로 덤벼들었지만 점차 지쳐가며 상황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열정을 소모하며 마음 절이고  상처입고  헤메던  시간들이 참 많았네요.





평범하지만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부모님을 보면서 어렸을 때부터 인생에는 더 멋지고 아름다운 것들이 있을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었지요. 그러나 어떻게 도달할 수 있는 것인지 몰라 많이도 헤맸네요. 가치있는 커리어에는 일관성과 꾸준함이 있어야한다고 합니다. 이제까지 제 이력을 보니 누더기처럼 얼기설기 꼬매져 있네요. 한편으론 부끄럽지만 지금부터 잘하면 되지라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을 제 공식적인 입장으로 선택하고 혼자 즐거워합니다.   어떤 누구도 절 행복한 사람들의 대열에서 밀어내지 못할겁니다.  저는 제가 제작하는 드라마의 주인공이거든요.


꿈을 가진 사람들을 사진에 담는게 즐겁습니다. 사진미학적인 의미보다 약간 감상적인 인생론적 관점에서 저는 사진촬영이 즐겁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화려한 삶보다는 얼키고 설킨 상황속에서도 당당함과  멋을 잃지 않은 그런 삶을 사랑합니다. 불투명함 속에서 혼란을 겪고 흔들거리며 많은 사람들이 지쳐갑니다. 그래도 얼마간은 행운처럼  필생의 일과 만나고  어떤 사람은 수많은 실패더미 속에서 희망을 찾아내고야 말지요. 저는 어떤 길을 통해 현재 이 순간으로 왔고 지금은 어떤 마음으로 미래의 실타래를 짜고 있는걸까요. 제 미래는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까요. 제가 꿈꾸는  성공과 행복한 삶에 도달할 때까지 도달할 수 있는 힘이 충분히 남아있는 거겠죠. 가끔은 지친 저를 다시 일으켜세우는 희망이 잔인하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희망 덕분에  설레는 마음으로 삶을 대하게 됩니다.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비전을 당당히 선포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들과 마음 졸이며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들 속에 저는 있습니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신의 믿음과 선택이 타인에게 일으키는 영향을 확인하며  원하는 것을 찾아낼 때까지 목적을 향해 가는 사람들이 좋습니다.  별개의 선택을 가진 사람들 틈에서 스스로에 대해 믿음을 굳히는 사람들과 혼란에 빠지는 사람들속에 제가 있습니다.




직장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나이와 상관없이 새로 배우고 능력을 개발해 기회를  만들고 도전과 성공의 주인공이 되는 꿈을 가슴에 품고 살아갑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노력이 여러분을 원하는 곳으로 도달하게 할것이라는 것을 저도 굳게 믿습니다.
중소기업 마케팅/신사업기획/창업/사업계획서 컨설팅 및 강의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