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웍의 가장 큰 목적은 정보의 공유와 자원의 공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가 필요한 자료나 프린터등의 기기들을 다른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네트웍입니다.

 

여러분의 네트웍 안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정보나 자원을 제공 하고 있으며 그들에게는 어떤 것들을 공유 받고 있습니까?

네트웍 안에 다른 사람에게 항상 정보나 자원을 요구하기만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특히 전문분야의 엔지니어들 중에는 자신의 기술이나 노하우를 동료들에게 까지 알려주지 않고 자기 자신이 없으면 그 일이 안되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노하우를 다른 사람이 알게 될 경우 여러분이 당장 실직을 하거나 사업이 망하는 일이 아니라면, 방법을 묻는 사람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더 따르고 신뢰하게 될 것이고, 여러분은 이제 그에게 그 일을 맡겨놓고 더 부가가치 있는 기술을 연마하거나 연구할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우리는 이미 업그레이드 하기로 했지 않습니까?

 

저는 프로그래머로 일할 때 동료나 아래 직급 직원이 물을 때 무조건 가르쳐 주곤했습니다.

그러고 나면 동료들의 능력들이 커져서 제 업무가 줄어들어 다른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게다가 가르치는 과정에서 더 배우거나 기억이 더 오래가는 경험을 자주하고 나서는, 뭔가 새로 알게 되면 붙잡아 놓고 가르치곤 했습니다.

 

여러분의 네트웍의 Active란에 항상 불이 켜져 있으려면 가능한 만큼 최대한 공유해야 합니다.

 

네트웍이 항상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지도 점검해 봐야 할 중요한 부분일 것이며,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연락을 취하여 단절(Off-line)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와 교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친해지고 싶은 사람, 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만나면 즐거운 사람,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가능하다면 힘이 되어 주시고, 경조사를 챙기시고, 뜬금없이 안부를 묻는 전화를 한통 걸어서 여러분의 존재를 상기시키세요.

 

나무는 큰 나무 밑에 있으면 햇빛을 못 받아 못 자라지만 사람은 큰사람 옆에 있으면 같이 성장한다고 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들과 동화되어 자신이 크게 보았던 사람들과 같은 부류의 사람이 되어 갑니다.

 

또한 여러분도 다른 사람들에게 큰사람이 되어 주어서, 그들이 여러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식과 기술과 능력을 공유해 주십시오.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