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의 네트웍은 컴퓨터들 사이에 연결된 통신선로를 말합니다.

그것이 유선이든 무선이든 재질이 무엇이든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는 관계없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신 LAN, Internet같은 개념도 모두 네트웍입니다. 혼자 사용하던 컴퓨터가 지금은 전세계로 나가는 통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네트웍 안된 컴퓨터는 정말 답답하고 심심한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저는 하루만 인터넷이 없어도 어떻게 하든 네트웍에 접속을 시도하는 중독자중 한 사람인데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사람에게 있어서 네트웍이란 인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인맥이라고 하면 학연이나 지연에 얽혀서 뭔가 좋지않은 결과를 가져오는 부작용을 너무 많이 듣고 보며 살아서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사람이 사람을 알고 지내고 서로 교류하는 것은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하고 소중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이용하려고만 하는 사람들 때문에 항상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네트웍은 그들을 이용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서로에게 사람 대 사람으로서, 동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친구로서, 서로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조언을 얻거나 해줄 수 있는 협력자로서의 관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은 이미 나름의 네트웍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학교에서 형성되었거나, 군대, 종교모임, 이웃들, 인터넷 등을 통해 우리는 이미 네트웍 속에서 서로 작용하며 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며 서로 어떤 필요에 의해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 것일까요? 그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단지 아는 사람일 것이며 몇몇은 소중한 친구이며 몇몇은 도움을 주었거나 받은 사람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네트웍에 대해 생각해 보신적이 있습니까?

어떻게하면 여러분의 네트웍을 업그레이드하고 최적화하는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