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세상은 네트워크가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것에 연결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뿐입니다.

 

조직과 조직, 개인과 개인이 전세계 그 어디서든 연결되어 있는 지금은, 모든 정보가 빛의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생성된 정보들은 수많은 미디어를 통해 순식간에 온라인으로 들어옵니다. 이제 휴대전화를 포함한 개인의 디지털 장비들이 어디서든지 모든 상황을 온라인에 실시간으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단 온라인에 올라오면 그 정보가 어디에 담겨져 있든지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 프로그램들은 놀라울 정도의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끝없이 증가하는 비슷한 정보들 속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기 위해서 정확성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버림받고 없어집니다.

 

몇 개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관련된 정보들을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정치가들이 몇 년 전과 전혀 다른 입장에 서서 자신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큰소리치를 치면, 불과 몇 분에서 몇 시간 내에 거짓말이라는 증거가 되는 동영상이나 기사들이 여기저기서 올라옵니다. 물론 그들은 그래도 뻔뻔하게 얼굴을 들고 계속 거짓말을 합니다.

 

도서관을 뒤져가며 정보를 얻던 세대들은 지금의 네트워크 세대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에 대한 생각을 이해조차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정보는 이제 특정 사람들이 공유하고 외부로의 유출을 조심하는 소유물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공기 같은 것입니다.

 

신문과 방송만을 통해 정보를 얻던 시대에는 얼마든지 사실을 왜곡하거나 아예 세상에 알리지 않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그것은 거짓말 하는 사람들에게 더없는 편리함을 제공하는 방법이었고 대단히 효과적이었습니다.

지금도 대중매체를 통해서만 세상 돌아가는 정보를 얻는 사람들은 언론인들의 말장난이나 특정인들에게 유리한 해석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러니 대중매체는 여전히 가장 힘있는 정보원입니다.

 

또한 그 시절을 살던 사람들은 여전히 같은 방법으로 자기들의 입맛에 맞게 세상을 정리하고 싶어합니다.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도록 만들고 싶을 것입니다. 그렇게 해놓으면 모든 일을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그것이 가능한 마지막 시대가 될 것입니다.

이미 그들은 네크워크의 힘에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어서 이제 네트워크까지 통제하려고 하지만, 네트워크는 그렇게 통제할 수도 통제 될 수도 없습니다.
 

네트워크의 발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항상 월등히 빠르게 변해왔습니다. 그 속도는 시간이 갈수록 더 빨라질 것입니다. 네트워크는 몇몇 사람이 정보를 소유하고 왜곡하고 차단하는 일을 막아줄 것입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는 자신에게 연결된 우리들을 분명히 더 자유롭게 해줄 것입니다.
--------------------------------------------------------------
          김영범 장편소설 초아 - 오천년의 비밀을 만나보세요.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