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냈을까.

입력 2008-05-05 04:02 수정 2008-05-05 04:04
배우가 무대공포증이 있다면 어떨까요.


19세기 후반 대표적인 여배우로 꼽히는 사라 베르나르는 마지막 커튼콜을 마치고는 기절해 버리곤 했습니다. 그녀는 배우로 살면서 일생동안 무대공포증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빅토르 위고 등 당대의 작가들이 극찬했던 배우에게 무대공포증이 있었다고 관객들은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고 노벨상을 창설한 알프레드 노벨이 글을 썼다는 것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실입니다. 그의 유족들은 서툰 그의 작품이 오히려 그의 명성에 좋지 않다고 판단하고 세권만 남기고는 모두 태워버렸습니다. 유언으로 문학상을 추가 시킬 만큼 문학에도 관심이 많았던 노벨의 여러 시와 소설, 희곡들은 그렇게 사라졌습니다.

 

배우로서는 치명적일 수 있는 약점과 폭약을 만드는 발명가이자 사업가에게 어색해 보이는 문학적 관심은 쉽게 내세우기 어려운 모습들이었을 것입니다.

 

장군이 나방을 무서워 한다거나 격투기 선수가 꽃꽂이를 좋아한다고 해서 이상할 것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사람들은 어떤 직업을 떠올릴 때 어느 정도 공통되게 가지고 있는 기대가 있기 때문에 동떨어져 보이는 다른 모습에는 어색함을 느끼는 것 뿐입니다.

 

제게는 떡집을 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그 친구를 방문할 때 무엇을 사갈지 물어보면 ‘떡 빼고 아무거나.’라는 대답을 듣게 됩니다. 몇 년째 떡을 팔면서 물리도록 먹었으니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모르긴 해도 음식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비슷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하는 일과는 다른 일로 여가를 보내고싶어 합니다. 그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싫어서가 아니라 다른 일에서 다른 즐거움과 에너지를 얻고 싶기 때문입니다.

 

조금 시각이 다르지만 누구에게나 장점과 강점이 있듯이 약점도 있습니다. 하늘아래 완벽한 사람은 없으므로 그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약점은 숨길수록 치명적인 약점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약점은 드러나게 되면 숨겨져 있을 때보다 훨씬 작아집니다.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도움을 받게 될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스스로 모두에게 드러낸 약점은 그것을 공격하는 사람이 더 비난을 받게 됩니다.

 

숨기는 것보다 꺼내는 것이 더 유리한 것이 종종 있는데, 약점도 분명히 그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꺼내어 없애서 더 이상 그것이 당신을 괴롭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김영범 장편소설 초아 - 지금 오천년의 비밀을 만나보세요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418명 37%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713명 63%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