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른 누군가에게 자신의 의지나 마음이 전해지길 바랍니다.

 

자신의 진심이 통하길 바라고, 노력이 관철되어 원하는 성과를 이루고 싶어합니다. 정화수를 떠놓고 정성이 하늘이 닿기를 바랬고, 밤새 무릎을 꿇고 신께 기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입장을 상대가 공감해주길 바라며 모든 방법으로 설득합니다. 또한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안타까움이 받아들여지기를 기다리며 뜨거운 한숨을 쉽니다.

부모는 자신의 사랑이 자식의 마음에 닿기를 바라며 기다리고, 자식 역시 부모에게 인정 받고 이해 받기를 원하며 자라납니다.

 

우리의 노력은 기대하던 방향이든 아니든 결론이 나지만,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면 그 힘이, 마음이, 성과가 그곳에 닿을 만큼 노력해야 합니다. 더도 덜도 아닌 꼭 그만큼 쏟아 부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거칠 것 없이 뜨거운 가슴으로 닿기를 원하면 세상에 닿지 못할 곳은 많지 않습니다. 음악의 어머니로 불리는 헨델은 오른쪽 몸이 마비되고 빚에 시달리면서도 23일만에 ‘메시아’를 완성해냈습니다. 한편 위대한 시인 딜런 토마스는 ‘위스키 스트레이트 18잔을 마셨어. 세계최고 기록일거야.’ 라는 말을 마지막으로 39년의 삶을 마쳤습니다.

 

그렇게 우리의 노력은 위대한 업적으로 닿기도 하고 때론 예상하지 못한 결말로 닿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기뻐하거나 조금 더 노력해야 했다는 후회를 겪는 상황을 만납니다.

 
지금 당신은 어디에 닿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붓고 있습니까.

지금처럼만 손을 뻗으면 그곳에 닿을 것 같습니까.

아니면 어떻게든지 더 팔을 뻗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우리는 목마른 까마귀처럼 병 속에 돌을 채워서라도 물을 마시든지, 아무리 뛰어 올라도 안되니까 포도가 시었다고 스스로를 위로하며 돌아서는 여우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어쨌든 우리가 충분히 닿을 수 있게 노력했는지는 우리 스스로 외에는 알지 못할 것입니다.
------------------------------------------------------
김영범 장편소설 초아 - 지금 오천년의 비밀을 만나보세요.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