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났을까.

입력 2008-03-03 01:44 수정 2008-03-03 01:48
당신은 100미터를 몇 초에 달릴 수 있습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등학교 다닐 때 가지고 있던 기록을 떠올릴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운동한 사람이 아니라면 그 때가 최고로 빨리 달릴 수 있었던 자신의 모습이었음을 알 것입니다.

 

아주 뚱뚱한 사람에게 가장 가벼웠을 때는 몇 킬로그램이었느냐고 물었더니 “3kg이요.” 라고 하더라는 농담이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과거에 자신의 황금기를 돌아다보고 회상하는 일을 즐기기도 합니다. 젊었을 때, 건강했을 때, 최고의 자리에 있었을 때, 그 때 우리는 최고의 자신을 만났었습니다.

 

우리는 매일 아침에 가장 나이 많은 자신을 만나지만, 아직 우리가 만나보지 못한 자신은 어떤 자신인지 스스로도 잘 알지 못합니다. 어쩌면 아직 최고로 행복한 자신을 만나보지 못했고, 최고로 멋진 자신을, 최고로 밝게 웃는 자신, 남을 용서하는 자신, 누군가를 최고로 사랑하는 자신의 모습을 만나지 못했는지도 모릅니다.

반대로 가장 불행한 자신, 가장 아픈 자신, 가장 비참한 자신의 모습을 이미 만났다고 장담할 수도 없습니다.

 

돈키호테를 쓴 작가 세르반테스는 20대에 해전에서 한쪽 팔을 잃고 알제리에서 사로잡혀 5년간 노예가 됩니다. 그의 가장 어려웠던 삶은 그때였을 것입니다. 노예로 지내던 20대의 외팔이 청년은 자신이 60이 가까운 나이에 엄청난 작가가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현대무용가였던 이사도라 던컨은 자신의 무대의상이 너무 외설적이라고 꾸짖는 관객들에게 웃옷을 찢어 가슴을 내보이면서 ‘이것이 진실이며 참 아름다움이다’라고 말하며 가장 당당한 자신과 만납니다.

"한 발은 록키 산맥의 정상에 딛고 두 손으로는 대서양에서 태평양까지를 품은 채, 머리로 하늘을 이고 그 이마에 무수한 별들의 왕관을 쓴" 위대한 무용수가 되고싶었으며, 자신감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었고 걷기 시작하면서 춤을 시작했다는 이사도라는 공교롭게도 이날 스카프가 자동차 바퀴에 감겨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우리는 아직 만나보지 못한 수많은 자신의 모습이 있습니다. 최고 또는 가장 대단하거나 힘든 모습이 아니라 하더라도 우린 만나 볼 자신이 아주 많이 남아있습니다. 삶은 하루하루가 우리를 구석으로 몰아넣기도 하고 구름위로 날게도 하지만 우리는 두려워 해서는 안됩니다.

 

당신이 만나본 자신과 아직 만나보지 못한 자신은 어떤 모습들입니까.

살아있는 동안 우리는 그렇게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고 만나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 만남들은 우리를 더 위대한 경험과 뜨거운 가슴을 가진 존재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
김영범 장편소설 초아 - DAUM에서 '초아'를 검색하세요.
제 가슴이 느끼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여러분의 마음이 해주는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머리로 계산하고 이익부터 따지는 문명을 버리고, 가슴으로 생각하고 심장으로 기억하는 새로운 문명을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

투표보험설계사·택배기사 등 노동3권 보장, 어떻게 생각하세요?

  • 특수형태 근로자도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교섭을 통해 권익을 보호받을 것 154명 36%
  • 4대 보험 적용 등 고용주의 부담이 늘어나면 일자리가 되레 줄 수도 우려 272명 64%
광고